‘한국능률교육평가원’ 교육원에서는 자폐증과 난독증, 공황장애 등의 심리문제를 겪는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후유증 치유를 통해 원만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적응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3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자격증 반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강의는 세간의 좋지못한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심리문제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사회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올바른 가치관과 자기애(나르시시즘)를 통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할뿐만 아니라 자기계발 및 공동체생활 형성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기획의도를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100%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고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또한 홈페이지에서 파일로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자폐증은 아스퍼거증후군과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하는 정신질환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다. 자폐증증상은 언어장애와 행동장애를 동반하며 선천적·생화학적·유전적, 뇌구조 및 기능이상의 원인이 있어 난독증과 일부 원인이 같다.

난독증은 글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정확하게 쓰기 힘들어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난독증의 진단기준이 자주 바뀌다보니 지적장애•읽기장애·학습장애 등의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기도 하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유전적 영향이 큰 신경발달장애로도 판명이 되어 ADHD·자폐증과 같이 발달장애로도 포함되었다. 난독증증상은 불안장애·우울증·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정신장애와 같이 발현되기 쉽다.

자폐증과 난독증은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언어치료·특수치료·놀이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법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언어의 유창성과 기능, 음운인식훈련과 다문화가정의 학습지도를 교육하는 자격과정 및 지적·지체·시각·청각·학습·자폐성장애 등의 발달장애를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 해당 과정으로는 언어발달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놀이심리상담사·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이 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장애증상, 발작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장애초기증상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장애증상을 말한다. 인지행동치료가 공황장애극복방법에 효과적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런 증상을 지닌 내담자를 돕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교육 중이다. 그림·난화·콜라주 등의 미술매개체를 통한 내담자의 현재 심리를 파악하고 치유를 돕는 미술·색채심리상담사와 공황장애 및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한 치유와 과제부여를 통한 감정적 부담감을 덜어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대표적인 자격과정에 포함된다.

이 외에도 가정폭력·데이트폭력·학교폭력과 함께 아동학대 및 부부 간의 이혼상담 등에 대한 대처법 등을 배우는 가족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과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등의 노인성 질환에 대해 교육하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인성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있다. 수강신청이 가능한 53종의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이번 무료강의는 국비지원 미대상자에게도 기회가 제공된다. 실업자·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고용노동부HRD에서 제공하는 국비지원을 비롯하여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등과도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카카오톡, 네이버톡톡과 대표전화로도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