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울산과 부산, 경남의 자치단체장이 부산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대통령직속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가 동남권광역특별연합 구축을 위해 마련한 행사다.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해 동남권에서 수도권에 버금가는 특별자치단체를 구축해 국가균형발전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전해철 행안부 장관, 변창흠 국토부 장관, 문성혁 해수부 장관까지 참석해 국가 차원에서 다각도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 자리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과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건설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동남권메가시티 구축이 문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부처 장관들이 대거 참석할 정도로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일이라면 3개 시·도를 1시간 생활권으로 묶을 수 있는 광역전철의 구축은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할 우선 사업임에 틀림없다. 행정·생활·문화·경제공동체를 지향하는 동남권광역특별연합의 성공을 위한 가장 기본적 인프라이기 때문이다.

수도권 집중화도 바로 수도권 광역전철사업에서 비롯됐다. 광역전철이 확대되자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이 유기적인 관계를 갖게되면서 저절로 생활·문화공동체가 된 것이다. 동남권 3개 시도를 인위적으로 메가시티로 만들려면 광역전철망 구축이 전제가 돼야 한다는 것을 반증한다. 광역전철은 수도권을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인데, 지방으로 확산한 것이기도 하다.

동남권에서 울산과 관련해서는 2개의 광역전철이 추진되고 있다. 동해남부선을 따라 부전역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 조성되는 광역전철은 올해 10월 개통예정이다. 부산과 울산이 출퇴근시간대 30분 간격으로 전철이 다니고 소요시간도 30분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 광역전철이 태화강역을 종점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10여분 거리인 북구 송정역(가칭) 일대의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남구 태화강역에서 멈춰서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다.

울산시의 요구로 연장운행이 검토 중이긴 한데 건설비와 차량구입비, 운영비 등을 두고 국토부·한국철도공사가 울산시에 부담을 떠넘기려 하는 바람에 난항이다. 부전~일광역 구간 운영은 국가가 부담하고 있으면서 일광~송정 구간의 운영손실비를 울산시가 부담하라는 요구는 말이 안 된다.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도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해 조속히 건설해야 한다. 광역전철이 아니면 울산~부산~경남이 1시간 생활권이 될 수 없다. 광역전철은 동남권메가시티 구축에 꼭 필요한 광역교통망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