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전략 보고회 개최

文대통령 직접 참석·청취

울산·부산·경남 시도지사

생활·경제·문화·행정 등

분야별로 주요 과제 발표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부전역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 부전역 플랫폼에서 열차에 랩핑된 자료를 보며 송철호 울산시장으로부터 ‘생활 행정공동체 전략 보고’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부산·경남 등 3개 시·도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을 발표했다. 800만명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묶어 초광역도시를 구축하는 게 핵심으로, 대통령이 균형발전 차원에서 힘을 실어줄 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5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부산에서 개최한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행사는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초광역 도시’라는 슬로건 아래 부산 부전역, 가덕도 인근 해상, 부산신항으로 자리를 옮겨가며 진행됐다.

송철호 울산시장,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김경수 경남지사는 각각 다른 장소에서 생활·경제·문화·행정공동체 등 각자 준비한 주요 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송 시장은 향후 동남권 광역교통망 중심지로 기대를 모으는 부산 부전역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생활공동체와 행정공동체 조성 과제를 발표했다. 송 시장은 동남권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과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교육혁신 플랫폼 구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동남권을 안전한 초광역 도시로 만들기 위한 광역재난 관리체계 도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더욱 중요해진 의료관리 네트워크 강화, 안심 먹거리를 위한 농·산·어촌 통합관리 등도 제시했다.

송 시장은 “울산~부산~경남을 잇는 전동열차, 동남권 광역철도·대순환 철도 건설, 동남권 어디서든 가덕도 신공항까지 1시간 내에 갈 수 있는 대심도 GTX, 신 해양 운송 수단인 위그선까지 뒷받침되면 초광역 도시 도약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시장에 이어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가 보이는 가덕도 서편 해상에서 신공항 건설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 권한대행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되면 패스트트랙 추진을 통해 동남권 허브공항으로서 가덕도 신공항을 조기 개항하는 계획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2030 부산 월드 엑스포 유치 공동 대응을 비롯해 동남권을 아우르는 문화·관광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해 동남권을 새로운 단일 문화공동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권한대행은 “부울경이 공동 대응해 가덕도 신공항을 조속히 건설하고, 경제·문화 올림픽인 2030 월드 엑스포를 유치하게 된다면 동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는 부산신항에 정박한 한국해양대 실습선인 한나라호 선상에서 경제공동체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울산과 경남의 앞선 수소 인프라와 부산의 수소 수요가 결합하면 동남권이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 경제권으로 탄생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동남권이 또 하나의 수도권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이 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추진해 왔던 울산, 부산, 경남은 이날 행사를 계기로, 합동추진단을 구성·운영해 동남권 광역 특별연합 출범과 시민 공감대 형성 등 실질적인 협력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