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는 스트레스로 인한 PTSD, 심한 두통을 느끼는 편두통을 비롯해 불안장애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3종 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로 인한 무기력증과 만성피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불안감 조성 등의 각종 요소로 인해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재능기부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교육을 통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에 대한 따뜻한 위로와 공감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PC·스마트폰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강의는 오랜 경험을 두루 갖춘 강사의 교육이기에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란 심리적 충격인 후유증을 겪게 된 후 관련된 기억이 떠오를 때 심한 스트레스와 공포증을 유발하는 불안장애증상의 일종이다. 이는 사람과의 만남을 두려워하는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편두통은 흔히 오른쪽·왼쪽 머리에 통증을 느낀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머리 전체의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원인은 유전 혹은 예민한 뇌세포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편두통이 심할 때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두통전조증상이나 메스꺼움, 눈 통증 등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가족관계·대인관계의 문제, 과도한 학업이나 업무 등 다양한 요인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적인 문제 해결에 접근성을 찾는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위 증상을 비롯하여 공황장애증상과 망상장애증상(편집증)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은 스트레스검사 및 자가진단테스트에 관련된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화병증상·분노조절장애 및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마음이 불안할 때 필요한 긍정의 힘을 통해 조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활용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PTSD와 대인공포증 극복 상담에 유용한 외상심리상담사, 반려식물의 성장을 통해 내담자의 정서안정에 유용한 원예심리상담사가 있다. 망상장애(의처증·의부증)와 조현병초기증상 치유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난독증·ADHD증상과 틱장애 치유에 유용한 독서지도사 과정도 있다.

이 외에도, 여성·남성갱년기증상과 여자·남자권태기증상 등 가정 내 일어나는 위기 상황 극복을 통해 가족관계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경계성지능장애와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청소년의 강박증으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 상담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섬망·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배워보는 노인심리상담사가 있다.

더불어 눈 관상테스트 및 띠별 운세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명리심리상담사, 임신극초기증상 태교활동 및 하지불안증후군 개선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와 성심리상담사, 정서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 및 그림색깔심리테스트로 감정조절장애 개선에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로르샤흐검사와 MBTI검사테스트를 비롯해 DISC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등의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보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성격유형검사, 지문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를 비롯하여 홀랜드검사, 풀배터리검사 등의 심리검사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거나 성인애착유형검사, bdsm테스트 성향, 이상형 테스트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심리 분석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53종의 자격증 수강료를 조건 없이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무료교육이 필요한 개인, 단체(기업, 사회복지, 학교 등)를 위한 카카오톡, 대표전화 무료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