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와 사람인·잡코리아 등 채용사이트를 활용해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의 자기계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3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무료교육은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어,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취업지원금과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 여부와는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100% 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어,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강의 수강과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수강 시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답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할 경우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은 물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는 소정의 기준에 의하여 인정된 학습 기관에서 일정 시간 교육을 받은 후에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취하는 제도로 고등학교 졸업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에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이나 경력단절여성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학점은행제, 독학사(독학학위제)를 통해 취득한 학위와 함께 스펙업을 도와 줄 수 있는 심리상담 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 분야 자격증 추천 과정을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연령층 별 상담 기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해당 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하는 복지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역량을 높여 줄 수 있다.

이 밖에도,MBTI·DISC성격유형 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인적성검사 등 검사 도구를 활용해 취업·진로 탐색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방과후학교의 방과후강사 취업 활동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베이비시터, 아이돌봄서비스 등 육아 관련 취업을 돕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가베 교구를 활용해 아동의 수리 능력 향상을 돕는 가베지도사 자격증, 창의력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 등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앞서 언급한 사람인·잡코리아와 같은 구인구직사이트와 워크넷·잡플래닛 등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강의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