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복지 인력의 수요가 증가될 전망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등의 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취업경쟁력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문화복지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3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나이,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 대상자로 지정되어 총 3과정까지 수강신청 가능한 방식이며, 최대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며, PC·스마트폰으로 4~6주간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취업이력서 양식, 직장·인턴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가 가능하며, 특히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등록, 사용처, 잔액조회 및 사은품과 재발급 등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교육으로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중요한 요소인 대인관계 형성과 원활한 소통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및 정신보건사회복지사(정신건강사회복지사) 업무 관심자의 역량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족요양과 치매교육에 활용될 수 있으며, 노인주간보호센터, 장애인복지관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외에 문화적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1·2급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업무에 유용한 문화복지사자격증이 있으며, 아이돌보미자격증과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찾는 이들의 직무역량을 위한 가베지도사자격증과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예쁜 글씨체를 배워볼 수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거실화분 인테리어 및 프리저브드플라워 관련된 교육을 전문 마이스터로부터 배워볼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 PPT·템플랫 잘 만드는 법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SWOT분석 예시와 언택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다.

더불어 업무 효율성 향상에 용이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학교폭력 예방 상담 업무를 위한 인성지도사자격증과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방과후학교 강사 및 긴급돌봄 직무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DIY 유화·그림그리기 및 캔들워머 관련 미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교육 분야 과정으로는 영어공부·파닉스 연습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중국어회화를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 한능검 관심자에게 권장되는 한국사지도사자격증, 어린이과학교구로 창의력 증진 교육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 피지컬컴퓨팅 및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과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독서 프로그램 및 영재 학습에 관련된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신문을 이용한 중학교 논술(NIE)과 대입논술 지도를 위한 논술교육지도사자격증, 진로적성검사를 위한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학습 계획에 활용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 자녀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배워볼 수 있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교육원은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다양한 채용공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을 위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1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실습 및 요양보호사구인구직을 찾고 있거나 국민행복지금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실업급여, 재난지원금 및 2021문화누리카드(재충전·사용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거나 아이사랑카드, G드림카드(지드림카드), 관련 신청 유무와도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문의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