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울산경제자유구역청과 더불어
세계적 수소경제도시 기반될 것

▲ 구자록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지난 1월14일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수소산업 중심 혁신성장 거점’으로 공식 출범했다.

정부는 경제자유구역별 핵심전략산업을 선정해 외국인 투자기업 뿐 아니라 국내 입주기업에게도 조성원가 이하 분양, 수의계약 허용, 지방투자보조금 지원 비율 우대 등의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필요한 진입도로, 용수공급 시설 등 인프라 건설과 입주기업을 위한 혁신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또한 경제자유구역이 규제혁신 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신산업 투자가 촉진되도록 규제혁신 과제 및 참여기업 발굴, 실증특례 컨설팅을 지원한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수소 기반의 에너지산업을 중점 유치대상 업종으로 하여 울산 도심과 KTX 역세권을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 산업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글로벌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는 혁신 인프라 구축과 업종별 클러스터 형성으로 국내외 기업 투자 유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특히 울산은 지난해 11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2년간 수소 전문기업 육성과 수소 충전 인프라, 소재·부품산업 육성 등 수소 대중화를 선도할 전주기 생산체계 구축에 나서, 울산의 수소산업이 규제 해제라는 날개를 달고 울산경제자유구역청과 더불어 세계적인 수소경제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하겠다.

수소를 원료로 연료전지 또는 가스터빈을 이용해 열 및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면 부산물로 물만 나오기 때문에 수소는 이상적인 청정에너지로서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중립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도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탄소 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제거량이 상쇄돼 순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다. 이미 같은 선언을 한 세계 70여개 국가와 기후위기 문제 대응 인식을 같이하게 됐다.

울산지역 주력산업 역시 기후위기 시대에 대비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다.

울산시는 정부의 지난 7월 기후위기 문제에 대응하고 경제 성장을 이끄는 한국형 뉴딜의 한 축인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인 ‘수소경제 등 친환경 4대 에너지 브릿지 사업 추진’과 ‘그린 ICT 융합 제조 혁신’을 구체적인 추진과제로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지난 2월4일 울산대학교가 추진하는 ‘차세대 수소추진선박 안전-환경 통합플랫폼 기술개발’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제11회 다부처협력 특별위원회’에서 국가지원 ‘다부처 공동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수소추진선박의 안전성, 환경성, 경제성을 확보하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은 2019년부터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건조 및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있는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선박으로 스마트융합선박의 핵심기자재 국산화와 실증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금번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출범에 즈음하여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은 친환경선박 건조 실증사업 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울산대학교와 공동으로 차세대 수소추진선박 사업을 통해 울산경제자유구역의 수소산업거점지구에 위치한 수소산업실증화 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구자록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