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도시계획위 부결·재심의로

1차 조성사업도 난항 겪지만

인구 감소 위기 극복 위해서

2차 사업 대상지 발굴 돌입

1차도 계획 수정 후 재상정

울산 울주군이 두동·두서 공공타운하우스 조성 사업이 난항에 부딪혔음에도, 2차 공공타운하우스 조성을 추가로 추진한다.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인데, 우선 추진 중인 두동·두서 공공타운하우스 사업의 울산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군은 ‘거점형 공공타운하우스 2차 사업 타당성 조사 및 대상지 선정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용역에서는 사업의 수요를 분석해 타당성을 검토하고 2차 사업 대상지를 발굴한다.

중점 대상지는 삼동면 등 관내 읍면 중 인구가 적거나 감소하는 지역으로, 군은 1~2곳을 대상지로 선정할 계획이다.

군은 당초 지난달 용역 발주를 추진했지만, 1차로 추진 중인 두동·두서 공공타운하우스 조성 사업이 시 도시계획위에서 각각 부결과 재심의로 결론나면서 용역 발주를 보류했다.

이후 군은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관이 주도하는 공공 개발이 불가피하다는 판단 아래 2차 사업을 강행키로 결정했다. 사업성이 높은 지역의 개발은 민간에 맡길 수 있지만 외곽 지역 개발은 공공이 담당할 수밖에 없는 만큼 기반시설까지 함께 조성해 인구 유입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난관에 봉착한 두동·두서 공공타운하우스 사업도 재추진한다. 인구 유입을 위한 울주군의 의지가 강한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 역시 사업을 절실히 원하는 만큼 당위성은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두동IC 개설이 추진 중인 상황에서 두동·두서 공공타운하우스 사업이 좌초될 경우 IC 개설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군의 사업 재개 방침에 따라 지난 심의에서 각각 부결 및 재심의로 결론났던 시도시계획위 통과가 최대 관건으로 떠올랐다.

군은 시도시계획위가 지적한 부분을 반영해 사업계획을 수정한 뒤 재상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두서면을 대상으로 국토부의 생활형 SOC 공모사업에 도전해 사업부지 내 주민참여형 사업을 추가하는 등 사업성을 높이기로 했다.

군은 재심의 결정이 난 두서 공공타운하우스 사업을 우선 재상정해 추진하는 한편, 두동 공공타운하우스와 2차 사업은 추후 동시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시간이 다소 늦어질 수 있지만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며 “시도시계획위 심의 통과를 위해 울산시와 지속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