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적으로 중도, 지역적으로 영남·충청 흡수 가능성 커
이재명 독주 위협…반문결집땐 ‘친문 대 윤석열’구도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퇴하면서 여야의 대권구도에도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이 당장 정계 진출을 선언한 것은 아니지만 정치권은 그의 정계 진입을 기정사실화하며 대권 도전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대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범야권 유력 주자로 분류되는 윤 전 총장이 등판할 경우 여야의 대권구도를 뒤흔들 강력한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달 이후 여론조사 흐름을 보면 여권의 이재명 경기지사가 1위 독주 체제를 이어가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윤 전 총장이 2~3위에서 엎치락뒤치락하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선 윤 전 총장이 이념적으로 중도, 지역적으로는 영남과 충청을 흡수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여권으로선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흘러나온다.

특히 윤 전 총장과 지지층이 일부 겹친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 지사가 좀 더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윤 전 총장이 현 정부와의 대척점에서 반문(반문재인) 정서 결집을 시도한다면 ‘친문 대 윤석열’의 구도가 형성되면서 민주당 내에서 강력한 친문(친문재인) 주자의 등판 요구가 높아질 수 있다.

과거 대선·경기지사 경선 후유증으로 친문 지지층과 감정의 골이 채 해소되지 않은 이 지사로선 달갑지 않은 구도다. 이 경우 이낙연 대표는 물론이고 야당 시절 범친노계의 좌장이었던 정세균 총리와 윤 전 총장과 극한 갈등을 빚은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반사 이익을 볼 수 있다.

‘젊은 친문’을 중심으로 한 제3후보론이 탄력을 받을 경우 김경수 경남지사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광재 의원의 공간이 넓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한편에선 ‘이재명 대 윤석열’ 구도가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도 함께 나온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친문의 구심점이 뚜렷이 없고 시간은 1강 주자인 이재명의 편”이라며 “이 지사와 윤 전 총장 모두 캐릭터가 강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양자 대립 구도가 선명하게 만들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의 향후 행보에 경계심을 보이면서도 벌써부터 대선 경쟁력을 평가 절하하는 모습이다.

중진 의원은 “현직에 있을 때나 대접을 받았지, 나온 순간 ’원 오브 뎀‘(여러 주자 중 하나)”이라며 “정치는 아무나 하나”라고 잘라 말했다.

유력 주자가 부상하지 않고 있는 야권에서는 윤 전 총장이 당장 국민의힘으로 들어오긴 어려울 것이라고 보면서도 일단 제3지대에서라도 ‘정권 견제’ 여론을 결집해주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