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대인기피증 및 조현병초기증상 등의 심리장애 치유를 위한 퍼스널컬러진단 기법에 관련된 색채심리학, 정서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 관련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색채심리상담사,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 강의 수강료를 홈페이지에 간편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나타나는 고립감, 고통과 공감을 해소하지 못해 누적되는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정서안정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기초 심리학, 다양한 사례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 기간은 4주에서 6주간 진행되기에 스마트폰과 PC만 있으면 기간 내 자유롭게 학습이 가능하다. 더불어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제공되며, 온라인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안에 촬영된 최신강의라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퍼스널컬러 진단이란 개인에게 적합한 색을 찾아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미지메이킹 등에 활용되는 기법이며, 이러한 색을 통해 사람의 심신에 안정감을 도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교육원의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만다라 도안, 컬러링북 및 색을 이용한 심신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이 가능하며, 특히 색채를 이용한 마케터·마케팅 활동에도 활용될 수 있다.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은 타인에 대한 만남에 극심한 공포감을 느끼며, 대중 앞에 서 있을 때 당혹감, 횡설수설한 행동, 불안장애증상이 보인다. 또한 과거 정신분열증으로 불린 조현병이란 현실에 대한 감각에 이상이 발생하여 정신적인 혼란을 겪는 증상이다. 이는 환청·환각이 점차 진행되며, 자신이 피해를 당한다고 착각하는 피해망상 증상, 배우자에 대한 회의감을 갖는 의처증·의부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설득에도 쉽게 교정되지 않는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의 접근성을 위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대인관계의 문제를 겪는 대인기피증 및 망상장애증상 등의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 과정은 그림심리테스트에 관련된 학습을 통해 원활한 감정 표현과 함께 감정조절장애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음악심리상담사는 정서불안 해소에 유용한 음악치유기법을 이용해 하지불안증후군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활용될 수 있다.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은 삶의 원동력을 돕는 플라시보·플라세보효과와 로젠탈·피그말리온효과를 비롯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유도하는 넛지효과에 연관된 교육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는 비관적인 사고를 뜻하는 노시보효과(낙인효과)를 비롯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홧병증상 개선을 통해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어 화를 다스리는 법을 찾는 이들에게 인기다.

이 외에도, 난독증증상과 틱장애·ADHD증상의 학습장애증상 치유를 위한 집중력 높이는 법에 도움이 되는 독서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자폐증증상 및 발달장애 아동의 건강한 사회성을 위한 놀이심리상담사와 아동심리상담사과정이 있고, 청소년에게 인기를 받는 MBTI검사(엠비티아이) 및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강박장애증상(강박증)과 기분부전장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에서는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 등으로 인한 심리적 위기감의 안정, 베르테르효과와 같은 위기 상황 대처법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소통방식의 가족심리상담사와 신규 과정인 부부심리상담사가 있다. 치매초기증상·섬망증상 예방법을 통해 노인의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거식증초기증상 개선에 활용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추가로 임신초기증상 상담 및 태교 컬러링북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성심리상담사, 심리적인 후유증과 트라우마 및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치유에 활용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2021년 무료신년운세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명리학 학습을 위한 명리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앞서 모든 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및 어린이집·보육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나비효과, 호손효과 및 후광효과와 같은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수채화 컬러링북, 컬러링 도안과 스크래치 컬러링을 비롯한 퍼스널컬러 MBTI와 당신의 컬러는 등의 심리검사를 알아보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54종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퍼스널스페이스, 퍼스널 브랜딩·쇼퍼 관심자도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