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重, 액화수소 판매법인 설립

한화솔루션, 수전해 기술 개발중

S-OIL, 연료전지기업 투자 협약

정유사들 수소 충전소 설립 박차

현대차그룹과 SK에너지, S-OIL, 한화, 효성 등 주요 기업들이 미래 먹거리로 수소사업에 주력하면서 활로모색에 나서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효성중공업은 지난달 독일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추진을 위한 합작법인(JV) 투자 계약을 맺었다.

이번에 설립하는 합작법인은 액화수소 판매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과 생산법인인 린데하이드로젠으로, 오는 2023년 초까지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인 연산 1만3000t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효성중공업의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점유율은 40% 수준으로, 이번 액화수소 공장이 완공되면 전국에 120여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어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효성은 탄소섬유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설비구축과 연구개발에 모두 1조원을 투자해 10개 생산라인에서 연산 2만4000t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개발 중이다. 석유, 천연가스 등으로 생산하는 그레이 수소와 달리 그린 수소는 태양광 같은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수전해해 생산한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담을 안고 있는 정유사들도 최근 수소 사업을 통해 활로를 모색 중이다.

S-OIL은 최근 차세대 연료전지 기업 에프씨아이(FCI)와 82억원의 투자계약을 맺고 수소사업을 진출을 선언했다. 한국·사우디아라비아 합작기업인 FCI는 40여 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한 연료전지 전문 기업으로, 최근 그린수소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S-OIL은 이 회사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수소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S-OIL과 함께 GS칼텍스·현대오일뱅크와 SK에너지 등 정유사들은 수소 충전소 설립을 통해 수소경제에 동참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수소 사업은 자동차, 화학, 철강, 에너지, 섬유 등 다양한 업종에서 미래 먹거리로 부상했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과 함께 앞으로 기업 간 수소 동맹도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