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각종 요인으로 인한 화병, 신체적·심리적인 변화로 일어나는 갱년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가족관계의 불화 등의 극복을 위한 의사소통, 다양한 심리상담·검사 교육의 부부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체계적인 54종 자격증 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경제적인 타격, 심리적인 후유증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심리적인 고통을 받아 원활한 일상생활에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필요한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법 등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교육을 통해 그동안 부족했던 가족에 대한 이해심과 공감능력, 나아가 건강한 가족, 부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온라인강의는 나이와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초 심리학, 다양한 사례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안에 촬영된 최신 강의기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폰, PC를 통해 4~6주간 수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학습에 필요한 교안·시험예상문제는 이벤트 취지에 맞게 모두 무료로 제공되기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화병은 우리나라의 문화와 관련된 심리적인 증상으로, 우울증,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주변 환경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억울함, 분노, 증오 등 부정적인 감정이 동반되고, 신체적인 문제인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화병에 대한 예방법, 심리증상 치유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갱년기는 중년 이상부터 호르몬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신체와 정서의 변화가 함께 발생하는 기간을 뜻한다. 여성갱년기증상의 경우 폐경이 시작되면서 수면장애, 홍조 등이 일어나며, 남자갱년기증상으로는 무기력증과 만성피로, 식욕부진(섭식장애) 관련 증상이 보일 수 있다. 때문에 갱년기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유산균) 및 차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경우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다른 심리증상의 동반 여부와 솔직한 감정을 가족에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부부심리상담사는 중년 부부가 겪게 될 수 있는 갈등, 다양한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전문적인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대인관계의 문제를 야기하는 홧병·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 청소년심리상담사는 청소년 자녀에게 발생할 수 있는 대인기피증과 강박증(강박장애증상) 등 극복상담에 관련된 학습이 가능하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스트레스 자가진단과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확인에 앞서 내담자의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및 트라우마 극복상담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와 행복 이론을 배워보는 긍정심리상담사, 잘못된 사고의 변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조현병초기증상(정신분열증)과 망상장애(편집증)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 반려식물의 성장으로 삶의 동기부여에 힘을 실어 기분부전장애와 해리성인격장애  개선에 유용한 원예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아이에 대한 이해심 및 ADHD·틱장애증상 극복을 위한 놀이치료기법의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섬망·치매초기증상 예방법에 체계적인 학습의 노인심리상담사, 위기상황 대처를 위한 위기심리상담사, 접근성이 좋은 예술매체를 통한 감정표현 독려와 불안장애증상 치유의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가 있다.

교육원에서는 임산부의 임신극초기증상으로 인한 감정의 변화에 이해를 돕는 성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무료사주팔자 인터넷사주 등 명리학 공부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권장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기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스펙업에 용이하다.

추가로 영유아발달검사, 다중지능검사와 웩슬러지능검사 등 아이를 위한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발달평가지도사가 있으며, MBTI검사테스트와 DISC검사 및 인적성검사를 비롯해 명품테스트, 퍼스널컬러 테스트, 소름 돋는 심리테스트에 관련된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인기를 받고 있다. 더불어 부모양육태도검사, 워크넷 직업심리검사(직업선호도검사) 관심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 과정도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