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외교·국방장관 회담
日, 北 안보리 결의이행 강조
美, 北 미사일·인권 중점대응

▲ 로이드 오스틴(왼쪽) 미국 국방장관과 기시 노부오(岸信夫) 일본 방위상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소재 방위성에서 미일 국방장관 회의에 임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과 일본이 16일 도쿄에서 열린 외교·국방장관(2+2) 회담에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2+2 회담이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완전한 이행의 중요성을 확인했고, 일미(미일) 및 일미한(한미일) 3개국이 계속 협력해 나갈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미일 2+2 회담에는 미국 측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일본 측의 모테기 외무상,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이 각각 참석했다.

블링컨 국무장관도 기자회견에서 “나는 국무장관에 취임하고 나서 모테기 외무상이나 한국의 카운터파트(상대방)와도 (북한 문제에 관해) 얘기해 왔다”며 북한 문제에 동맹국이 공동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블링컨 국무장관과 모테기 외무상 모두 북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셈이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의 대북 정책에 대해서는 압력 수단을 포함해 모든 선택지를 열어 두고 대북 정책을 재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이나 인권 문제에 중점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달부터 북한과의 연락을 계속 시도 중이지만 전혀 반응이 없다고 재확인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의 중요성을 확인했고, 미국 측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미일 양국은 또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을 재확인하면서 중국의 해양 진출과 홍콩 인권 탄압 등을 비판했다.

한편, 미일 양국은 2+2 회담이 끝나고 발표한 공동문서를 통해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가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를 규정한 미일안보조약 제5조의 적용 대상임을 재확인했다고 교도통신 등은 보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