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PTSD, 불안장애, 각종 스트레스 해소법을 위한 유칼립투스 토분, 거실화분 등 접근성이 용이한 원예매개체를 활용하여 여러 연령층의 정서안정,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심리치유 학습의 원예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종 자격증의 인터넷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한 모든 이들에게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강의 취지는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시대에 극심한 피로감, 무기력증과 만성피로 등 심리적인 불안감을 유발하는 증상에 원활한 대인관계의 형성에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필요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강의 혜택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심, 가족, 친구, 지인 등 정서적 문제를 가진 이들에 대한 따뜻한 위로와 원활한 유대감 형성은 물론 능숙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디딤돌이 되길 기대하기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온라인강의는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나이, 직업과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경험을 가진 전문 강사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 심리학 및 다양한 사례의 중심의 교육으로 배우기에 진입장벽이 낮은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구매할 필요 없다. 모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특히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과 스펙업이 가능한 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PTSD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뜻하며, 과거에 가정·학교폭력, 사고, 자연재해 등 여러 사건을 겪게 되어 극심한 불안한 상태를 보이는 증상이다. 이러한 불안장애증상은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발생하는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매사에 극심한 불안감이 나타나는 범불안장애, 혹은 과호흡·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상태의 스트레스성공황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교육원의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나만의 꽃 심기, 마음이 불안할 때 필요한 키우기 쉬운 식물·원예 활동을 통해 심리적인 문제 해결의 접근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식물 생장에 대한 이해, 아동청소년을 지체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원예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다. 이는 유칼립투스 폴리안 향, 이태리토분 등 다양한 식물에 대한 관심자, 절박한 심리적인 증상을 겪는 이들을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에 각광받고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강박증(강박장애증상) 및 기분부전장애 관련 치유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 학습을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이점이 있고, 외상심리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는 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 극복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는 엠비티아이검사와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구체적으로 배워 스트레스자가진단 및 지수테스트와 함께 활용 시 심리증상 치유 효과에 좋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망상장애(편집증)와 의처증·의부증 등을 겪는 이들의 인식을 바꿔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보기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평소에도 화를 내는 이들의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 개선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의 분노조절상담사, 성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위한 성심리상담사, 자폐증(아기·유아자폐증상)과 분리불안장애 아동의 정서안정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치료 학습의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교육원에서는 청소년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스마트폰·게임중독 예방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알츠하이머·치매초기증상 및 안면인식장애 예방법을 위한 치매예방게임, 놀이 관련 학습을 배워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의 역량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퍼즐 및 색종이접기와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증·조울증 예방에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현대인의 극심한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불면증과 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및 하지불안후군 개선을 위해 클래식, ASMR, 자연의 소리와 같은 음악치료기법을 온라인으로 배워볼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주목받고 있으며, 무료 운세 및 꿈 해몽을 비롯해 신년운세와 사주 명리학을 전문적으로 학습하여 과학적인 심리검사 도구와 활용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 2급자격증 동시 취득 과정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관심자라면 이력서·자기소개서 기재로 취업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을 알아보고 있거나 스펙업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 직장인, 경력단절여성(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에게 필요한 전문 교육과정의 55종 자격증 무료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카카오톡 1:1 채팅서비스, 대표전화 무료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기업·복지·종교·학교 등의 단체 문의도 준비되어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