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특례지원에 따른 인원 확충으로 아이돌보미(아이돌봄) 상반기 신규 채용을 비롯하여 베이비시터 구인구직, 산후·가사도우미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는 55가지 자격증 강의를 나이, 학력,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최근 코로나로 인한 유치원·초등학교 긴급돌봄과 돌봄인력의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해당 업무·취업을 준비하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하면 55가지 자격과정 중 최대 3과정까지 수강신청만 해도 90만원 상당의 강의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100%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PC와 모바일(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과정으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이 가능한 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바른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인성지도사자격증, 가베를 이용한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습관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과 가베지도사자격증,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아기·신생아돌보미, 산후조리원, 방문돌봄종사자를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업무를 찾고 있거나 아이돌보미자격증, 베이비시터자격증 관심자에게 주목 받고 있다.

장애인돌보미 및 육아도우미 관련 업무에 유용한 특징이 있어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프로그램, 아동발달센터, 아동복지센터 관련 취업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뉴코아문화센터 등 지도법을 배울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또한 인기자격증 과정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외에도 미술놀이 활동을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교실을 위한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영어공부법과 학습지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중국어 회화 학습의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 과정을 교육 중에 있다.

더불어 올바른 역사 교육을 위한 한국사지도사자격증과 세계사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법의 독서와 논술지도를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논술교육지도사자격증, 올바른 공부 습관 형성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원에서는 초등돌봄전담사 및 초등돌봄교실 관련 업무에 유용한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과학실험도구를 이용하여 창의력 향상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과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졸업식·안개꽃 꽃다발과 드라이플라워 제작 교육을 전문 마이스터로부터 배워볼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 인스타 글씨체 작성을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과정도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학습이 가능해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의 업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취업 잘 되는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을 알아보는 이들의 업무능력 향상에 활용 될 수 있으며,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 관심자의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전국의 채용 공고 확인이 가능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3차 재난지원금 돌봄, 아이돌봄지원금, 아이·아동돌봄쿠폰 연장을 비롯하여 노인돌봄생활지원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전액지원 중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문의 가능하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