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지난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광역시장과 구청장·군수를 모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뽑았던 울산민심이 3년여 만에 확연히 바뀌었음이 증명됐다. ‘정치권의 1년은 강산이 몇 번 바뀌는 세월’이라고는 하지만 앞으로 1년여 남은 대선과 제8회 지방선거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서울·부산시장 선거가 함께 치러진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가장 크게 작용한 민심이 ‘정권심판’이었기 때문이다. 오락가락하는 부동산 정책에서 촉발된 분노가 가라앉지 않고 있는데다 LH사태와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과 서울시장 후보로까지 거론됐던 박주민 국회의원의 과도한 전세비 인상이 기름을 부었다. 선거전에서도 민주당의 지나친 내거티브 전략은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다음 선거가 아니라 당장의 울산시정에도 적잖은 부담이 예상된다. 울산시와 5개 구·군 단체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일 때와는 사뭇 다른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 남구는 울산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자치단체이다. 야음근린공원 개발 등 현안을 풀어나가는데 있어 울산시와 남구청의 엇박자가 예상된다. 다른 기초단체와 정책적 협의에서도 근본적인 견해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소통과 협의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울산시정에서 예상되는 애로는 동남권메가시티 추진이다. 부산·울산·경남의 단체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일 때는 정부의 정책을 좇아 한목소리를 냈으나 동남권의 중심인 부산광역시의 시장에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됨으로써 일사불란한 움직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박시장이 동남권메가시티에 딴지를 걸지는 않겠지만 추진 방향이나 도시간 이해관계에서는 부딪힐 수도 있다. 어떤 사안에서도 정치적 이해관계가 아니라 나라의 미래, 시민의 앞날을 위한 선택을 최우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