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워크넷의 구인구직사이트에 관심을 가진 모든 이들의 스펙 향상, 취업 이력서에 기재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6종 자격증 강의를 나이, 직업,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전액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간편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90만원 수강료가 지원되어 3과정까지 무료로 신청이 가능한 방식이다.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수강생의 학습 비용의 부담을 없애고자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 가능하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인한 취업난에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도전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에 부담을 느낀 이들에게 필요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마련되었다. 또한 남들보다 더 뛰어난 스펙업으로 면접 자신감 향상은 물론 실질적인 업무에 투입이 되었을 때 능숙한 직무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강의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오랜 현장 경험이 풍부한 강사가 지도하는 교육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기에 고졸·대졸취업준비생, 재취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학습 관리를 통해 자격시험의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응시 가능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취준생이 배워야할 면접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이 인기를 받고 있다. 이는 남자·여자 면접복장을 시작으로 면접관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한 이미지메이킹과 설득력 있는 대화기법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조직 구성원의 갈등요소 해결 및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으로 성공적인 기업 운영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치유의 목적에 있어 이를 통해 많은 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은 물론 공감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동기부여의 힘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분야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의 해소법을 통해 업무 생산성 효율에 유용하다.

더불어 비전공자도 배워볼 수 있는 SWOT 분석 예시의 마케팅 관련 학습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돕는 마케팅기획전문가 과정이 있으며, 사회 초년생에게 필수적인 문서 작성의 기초와 사무직 업무를 구체적으로 배워보는 사무행정전문가, 예쁜 인스타·SNS 글씨체 작성으로 홍보 업무에 유용한 캘리그라피지도사, 꽃꽂이 인테리어 제작을 전문 마이스터 출신강사로부터 배워보는 플로리스트전문가, 퍼스널컬러 진단기법을 배워보는 퍼스널컬러전문가도 있다.

그 밖으로는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1급·2급자격증 취득방법 관심자의 취업경쟁력을 돕는 문화복지사 과정이 있으며, 지속적인 공교육 확대로 전망 좋은 방과후학교 강사직 관심자를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역사적 배경지식을 쉽게 지도하는 법을 돕는 세계사지도사와 한국사지도사, 외국어 수업을 위한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중국어지도사, 프로그래밍 학습에 초점을 맞춘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은 아동 문학 개발에 유용한 독서지도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평생 학습시대에 자기개발의 성공 습관을 돕는 학습전략설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논리력 향상의 논술교육을 지도하는 논술교육지도사,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자격증을 찾는 이들의 보육 업무를 돕는 베이비플래너와 가베지도사자격증, 과학적인 심리테스트 도구 활용법으로 자신의 성향 이해와 타인의 소통 방식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무료사주의 명리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자격증을 취득한 수강생을 위해 취업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으며, 알바사이트, 병원·베이비시터구인구직을 찾고 있거나 교차로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 및 어린이집·유치원구인구직에 대한 정보를 물색하는 이들도 교육원의 무료교육 신청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력서 알바·아르바이트 이력서인턴 이력서파일, 지원동기를 찾는 이들에게 유용한 자기소개서예시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 워크넷은 다양한 구인구직 활동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웹 포털사이트로, 직업심리검사, 직업흥미검사를 비롯해 실업급여 구직신청 구직활동, 사이버진로교육센터,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재택부업사이트,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를 알아보거나 큐넷(Q-net) 응시자격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누구나 한국심리교육협회의 56종 온라인강의 무료신청과 전문 분야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