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나비효과와 같은 심리적 변화로 남성·여성갱년기에 일어나는 스트레스, 각종 후유증 등의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긍정심리학의 긍정심리상담사,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6종 교육을 누구에게나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대인관계의 갈등, 지속적인 스트레스, 트라우마와 사고로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고 정서적인 불안감에 휩싸여 정신적인 고통을 받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교육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능숙한 의사소통과 정서안정에 도움이 되어 가족과 친구, 주변 사람에 대한 공감, 삶의 동기부여에 힘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가입경로를 ‘언론기사’로 선택만 해도 기존 90만원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어 최대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한 방식이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이 모두 홈페이지에서 무상 제공된다. 강의 기간은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강의는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은 특징이 있으며, 체계적인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적인 학습 관리 시스템을 통한 시험일정 안내 및 학습 문의가 가능해 자격시험의 합격을 돕는다.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여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다.

나비효과란 작은 영향이 추후에 큰 영향력을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로젠탈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 또한 이와 비슷한 현상이 있으며, 이는 작은 칭찬이나 기대심이 더 큰 긍정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또한 효능 없는 약을 복용해도 실질적인 심리적인 치유가 일어나는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또는 위약효과 현상도 있으며,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관련 교육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 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인기가 많다.

갱년기는 중년 이상으로 진입하면서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는 기간을 뜻한다. 이 기간에는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가 또렷하게 일어난다. 여자 갱년기증상의 경우 생리불순과 폐경이 된 후 홍조, 식은땀, 우울증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남자 갱년기증상으로는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불면증 등이 동반될 수도 있다. 때문에 갱년기에 좋은 유산균·영양제, 음식, 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솔직한 감정을 털어놓기, 주변 사람과의 원활한 대화도 중요하다.

특히 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며,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스트레스 해소법 및 갱년기로 인해 동반될 수 있는 여러 심리증상 치유의 초점을 맞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이는 감정기복이 심한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및 감정조절장애증상과 강박증(강박장애증상) 관련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남자·여자권태기증상 극복 상담과 원활한 가족관계의 회복에도 활용될 수 있다.

후유증은 질병이나 외상이 치유된 이후에도 남는 기능장애를 뜻하며, 교통사고후유증, 전신마취후유증, 뇌경색·뇌출혈후유증 등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장기간 지속된 고통으로 심리적인 증상인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가 나타날 수 있다. 교육원의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증상을 포함한 공황장애증상과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등 극복을 돕기 위한 상담기법과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부정심리인 노시보·스티그마효과와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 치유를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에 활용되는 분노조절상담사가 있으며, 다양한 그림·색깔심리테스트로 내담자의 감정 표현 독려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아동·청소년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의 노인심리상담사 과정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여러 국가자격증(공인·전문·기술) 종류 취득 관심자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교육원 홈페이지, 카카오톡·전화로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