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위해 스터디카페, 독서실, 도서관 등에서 자기개발에 전념하는 취업준비생이 현재까지도 많은 추세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 가능한 전문가/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6종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을 통한 전문성 강화 및 취업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무료교육 취지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 학습 및 지속적인 자기계발에 도전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에 부담을 느낀 이들의 학습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전자문제집 CBT(컴활, 전기기능사 필기)와 취업성공패키지,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국비지원 등의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진행된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간단하게 진행된다.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가입경로를 ‘뉴스기사’로 선택하면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자동 조정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언제든지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 내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경쟁사회가 심화된 시점에서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스펙을 쌓는 이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접어들고 있다”며 “온라인을 통한 면접 준비 혹은 자기소개서의 입사 후 포부에 쓸 만한 요소를 찾는 고졸, 대졸 취업준비생,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등 많은 이들에게 유용한 무료교육이 마련되어 있으니 높은 참여율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교육원의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은 4P·SWOT 분석 예시 등 비전공자도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마케팅 관련 학습이 가능하며, 기업 내 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점이 있다. 또한 사무행정전문가자격증은 사회초년생이 알아야할 문서작성 및 사무직·행정업무 등에 초점을 맞췄으며, 회사 내 빠른 적응력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AI·NCS블라인드 채용 면접과 더불어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 발표 연습, 올바른 남자 여자 면접 복장을 위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퍼스널컬러전문가자격증은 쿨톤·웜톤테스트와 패션·복장에 어울리는 색의 조합을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좋은 이미지메이킹에 유용하다. 이는 남자 여자 모두에게 적합한 특징도 돋보인다.

조직 구성원을 이끌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전략 등 입사 후 포부에 중요한 요소를 배워볼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내담자뿐만이 아닌 주위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심리문제의 접근성을 배워 원활한 의사소통, 사회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 형성에도 유용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직장인·근로자가 겪는 스트레스의 해소법을 위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등 복지 업무에 탁월한 문화복지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 외에도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TIC기질검사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배워 개인마다 가진 소통 방식의 이해와 함께 자신의 적성을 찾는데도 유용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특기 적성 중 악필 교정에 유용한 예쁜 인스타 글씨체 급의 손글씨 연습을 돕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거실 책상 인테리어 등 어느 곳에도 어울리는 나만의 꽃 심기와 꽃꽂이 제작을 독일 전문 마이스터 출신 강사로부터 배워보는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이 인기 과정이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되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되고, 개인자격번호가 부여되어 취업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하다. 이는 큐넷·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국가자격증(공인·전문·기술) 종류 관심자의 스펙에도 유용하다.

교육원은 전국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봉사활동 경력인정을 위한 VMS·1365자원봉사센터, 온라인을 통한 맞춤법 검사기, 띄어쓰기 검사기 등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예시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독서실 운영시간, 1인 독서실책상을 찾는 이들에게도 무료교육을 지원하며, 자세한 56종 자격증의 정보는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