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오늘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자 외식업계와 전통시장 등 지역 소상공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겨우 회복세를 향해 가던 중에 갑작스런 2단계 격상으로 인해 생계에 막대한 지장이 생길 것이라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방역강화의 필요성과 소상공인의 생업 타격이 상충하면서 지역 방역 행정에 혼란이 예상된다. 성공적인 방역을 위해서는 지역소상공인들의 공감대를 얻는 것이 급선무다.

12일 울산에서는 자동차 부품업체 직원 13명이 신규 확진되는 등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26명이 추가로 나왔다. 앞서 9~11일 69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했다. 지난 주중에만 해도 울산시는 1.5단계를 계속 유지할 계획이었으나 봄철 야외활동이 많아진 주말을 기해 확진자가 급증하자 11일 급하게 2단계 격상을 결정했다. 정부 방침은 아직까지 1.5단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지역적 상황을 고려해서 울산시 단독으로 2단계로 격상한 것이다.

울산시의 갑작스런 ‘2단계 격상’ 결정으로 유흥시설, 실내체육관, 노래연습장, 식당·카페, 목욕장업 등 다중이용시설들은 아무런 준비 없이 영업시간 제한 등의 불이익을 겪게 됐다. 이들은 지난해 12월8일부터 69일간 거리두기 2단계를 겪으면서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경험했다. 사실상 문을 닫다시피 하다가 영업을 재개한 지 불과 두 달 남짓이다.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겨우 밀린 월세를 정산하고 괜찮아지나 싶었는데 또 영업제한을 하면 굶어 죽어라는 말이냐”는 삼산동의 한 유흥업소 사장의 하소연을 결코 허투로 들을 수가 없다.

그렇다고 울산시가 집단발생이 이어지는 지역현실을 방치하고 있을 수도 없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11일 2단계 격상을 발표하면서 “마지막 고비라는 마음으로 모임과 만남을 자제하고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당부했다. 문대통령도 12일 청와대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방심하다가는 폭발적 대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 아슬아슬한 국면”이라며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4차 대유행에 들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분명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울산지역은 이미 경계의 문턱에 들어섰다고 보고 보다 엄격한 거리두기를 실천하기로 한 것이다.

거리두기와 마스크착용 등 시민적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소상공인들에게 피해를 감수하라는 것도 무리다. 강도 높은 방역대책에 앞서 정부 차원의 적절한 피해보상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 울산시 차원에서도 소상공인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