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 내 제주해역 도달
심각한 해양오염 불가피
전 지구촌 해양환경 보호
태평양 연안 생명권 확보
즉각 철회 서한문·성명
국제사회 등과 연계 대응

▲ 13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 앞에서 시민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일본 정부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 125만여t을 바다에 배출하기로 했다. AP=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시의회, 탈핵단체 등 지역사회가 일제히 규탄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3일 성명서를 내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공식 결정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울산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 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 절대 강행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 정부에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송 시장은 “일부 언론 보도에 원전 오염수를 방출하면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이 7개월 안에 해류를 타고 우리나라 제주도 해역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심각한 해양오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시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 즉각 철회를 위해 일본의 자매·우호협력도시인 하기시와 니가카, 구마모토현에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하고, 한·일해협 인접 울산·부산·경남·전남·제주 등 5개 시·도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울산시의회(의장 박병석)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면서 “일본과 가장 인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원전 오염수의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또 다른 한반도 침략이나 다름없다”고 강력 규탄했다.

시의회는 특히 “수산업 침체는 물론 원전 오염수 유입에 따른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크게 위협받게 됐다”며 “바다에 독극물을 쏟아붓는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의회 차원의 강력 대응 의지도 밝혔다. 시의회는 “일본 중앙 정부가 내린 결정이지만 지방정부도 예외 없이 동조한 만큼 울산시-일본 자매도시와의 관계를 재설정하도록 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끝까지 사수한다는 결의와 각오로 일본의 만행에 당차게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도 규탄대열에 합류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철회를 촉구하며 “일본과 한국의 시민사회를 포함해 국제적으로도 일본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지말라고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 탱크 속 오염수의 70%에는 세슘과 스트론튬, 요오드 등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 포함돼 있다”며 “이러한 방사성 물질을 물로 희석해 기준치 미만으로 방류해도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양은 변함이 없다”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이어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피해를 끼친다”며 “일본 정부는 그동안 일본의 시민단체와 국제 환경단체 등이 제시한 ‘저장 탱크 증설이나 모르타르 고체화’ 등을 통해 오염수를 장기 보관하면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 정치권도 방사성 오염수 방류 취소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와 민주당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민주당은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대해 철두철미하게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검증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 정부는 가능한 외교 채널을 모두 가동해 일본의 무단 방출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관련 상임위에서 정부 대응이 적절했는지를 살펴보고,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했다. 정치·사회부 종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