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놓고 정면격돌

16일 경선 앞두고 첫 토론회

윤 “대통령 인사권 檢 개입”

박 “文정부 기치 공정 타격”

당청관계 설정 등도 이견

▲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오른쪽) 원내대표 후보자가 1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제2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호중 후보자. 연합뉴스
오는 16일 경선을 앞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4선 윤호중 의원과 3선 박완주 의원이 13일 정면 격돌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첫 공개 토론회에서 4·7 재보선 패인 분석과 당 쇄신 대책을 놓고 친문(친문재인)인 윤 의원과 비문(비문재인)인 박 의원이 현안마다 이견을 드러냈다.

특히 ‘조국 사태’, 당과 청와대의 관계설정을 두고 뚜렷한 이견을 보였다.

윤 의원은 조국 사태에 대해 “대통령의 인사권에 국가의 범죄수사 업무를 총괄하는 검찰총장이 개입한 부적절한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의 모든 일상사가 국민이 보기에 공정했다고만은 보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 당은 당시 논란 끝에 조 전 장관을 지키는 노력을 했다. 20~30대 청년의 비난도 샀고, 이후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의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고 했다.

조국 사태를 반성하자는 20·30대 초선 의원들에게 열성 지지층의 항의가 쏟아진 것과 관련, 윤 의원은 “SNS 활동은 당내 민주주의의 하나지만, 의원들을 좀 더 존중해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박 의원은 “조국 사태는 가족사이지만, 문재인 정부가 기치로 세운 공정 문제에 대해 큰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다. 예민한 학력 부분에 대해 공정하지 않다는, 정부에 대한 의심을 갖게 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사실 그대로를 냉철히 평가하고 성찰하는 것이 중요하지, 조국 사태 자체를 논하는 것이 마치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당의 문화는 옳지 않다. 원내대표 선거 과정에서도, 혁신 과정에서도 논의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이어져온 당·정·청 ‘원팀’ 기조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다.

윤 의원은 “강력하고 전면적인 당정청 협력체계를 만들어 정책역량을 높이겠다. 상임위별 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정협의를 상임위별로 제도화하겠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정부가 원하는 법은 단독처리, 국민이 원하는 법은 합의처리라는 말이 돈다. 당 주도의 실질적 당정청 관계를 재정립하겠다. 청와대는 민심을 대변하는 당의 목소리에 더 귀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입법 우선과제와 관련, 윤 의원은 코로나 추가 방역대책과 함께 “여당 주도하에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정책을 통해 경제 회복에 나설 수 있도록 이끌겠다”고 말했고, “검찰개혁도 반드시 완성해내겠다”고 했다.

박 의원은 “국회 코로나특위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또 “검찰개혁도 멈출 수 없다. 당론 법안을 만들겠다”면서도 “공수처 이후 중대범죄수사청 논의는 속도조절을 했어야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내 운영과 관련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현재 법사위원장인 윤 의원은 “원내대표가 되면 위원장을 야당에 주는 것이냐는 의문이 있던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1기 원내대표의 협상은 지금도 유효하다. 그 결과를 통해 차기 위원장을 선출하면 된다”고 말했다.

반면 박 의원은 “집권여당답게 야당과 소통하겠다. 상임위 재분배와 국회부의장 선출 문제를 이번에 해결하겠다”며 “의석 수에 따라 상임위를 배분하면 11대 7”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