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송철호 울산시장이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3일 성명서를 내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공식 결정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울산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 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 절대 강행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 정부에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송 시장은 “일부 언론 보도에 원전 오염수를 방출하면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이 7개월 안에 해류를 타고 우리나라 제주도 해역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심각한 해양오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시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 즉각 철회를 위해 일본의 자매·우호협력도시인 하기시와 니가카, 구마모토현에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하고, 한·일해협 인접 울산·부산·경남·전남·제주 등 5개 시·도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울산시는 앞서 지난해 11월 한·일해협 인접 5개 지자체 관계자 실무협의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에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해양방류 결정 저지’ 공동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