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협,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정부에 촉구

임시회 열고 건의안 채택

시민 건강문제 외면 비판

예타조사 면제 될지 주목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4일 메종글래드 제주 호텔에서 2021년 제3차 임시회를 열고 공동현안을 논의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코로나 장기화 사태로 드러난 울산의 열악한 공공의료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울산공공의료원 설립을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지역 사회 뿐 아니라 전국시도운영위원장협의회에 이어 시도의장협의회까지 나서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상황에서 실질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4일 제주도에서 제3차 임시회를 열어 시도운영위원장협의회가 제출한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의장협의회는 건의안을 통해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울산의 열악한 의료 현실이 여실히 드러났고, 병상 부족으로 인해 타 지역 의료기관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율적 대처를 위한 공공의료체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특히 “울산의 경우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지방의료원이나 국립대 병원이 없는 공공의료 취약 지역”이라며 울산의료원 설립 필요성에 공감했다.

대한민국 산업화에 기여하면서도 시민 건강 문제가 외면된 현실도 꼬집었다.

협의회는 “국가산업단지가 밀집한 울산은 산업 발달과 국가 성장에 기여했지만, 이는 울산시민의 환경권과 건강권의 악화로 이어졌다”며 “고위험 화학물질인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벤젠 등의 사용량이 전국 최고를 기록했고, 특히 벤젠은 암 발생의 주원인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연령표준화 사망률 1위, 기대수명 최하위, 뇌혈관질환, 폐암, 당뇨, 고혈압성 질환 1위 등 울산의 건강지표는 최하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감염내과, 예방의학과, 응급의학과 전문의 수, 중환자 병상 수, 분만 가능한 의료기관 등 필수의료 인력 또한 광역시 중 최하위라는게 엄연한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합리성이 매몰된 경제논리에 맞출 것이 아니라 울산지역의 공공의료기관이 절대 부족한 현실적인 측면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며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해 예비타당성 면제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시도의장협의회는 이날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를 비롯해 대구시의장이 제출한 ‘코로나 피해 정도를 반영한 지역 문화예술정책 예산 반영 건의안’ 등도 채택했다.

울산시의회 박병석 의장은 “울산시민의 코로나 감염은 국가적 감염병 대응 체계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역의 공공 의료체계 확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