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MBTI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트라우마로 인한 강박증증상과 공황장애증상을 진단하고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도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및 56종의 온라인자격증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듣고 싶은 교육을 선택하면 최대 3과정의 자격증강의와 수강에 필요한 교안 및 시험예상문답까지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시험을 포함한 교육과정은 4~6주간 별도의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이 PC와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며, 1급과 2급 통합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어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 무료수강의 취지는 불안증 증상과 강박사고 등 다양한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에게 각종 심리검사·테스트를 활용해 심리적 안정을 찾아주고 더 나아가 사회구성원의 건강한 일상생활과 원활한 소통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공황장애란 예고 없이 극심한 불안함을 보이며, 공황발작 등의 증상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범불안장애와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등 다른 불안장애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지속될수록 사회생활·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공황장애자가진단·테스트로 상태를 진단하고 상담을 병행해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예후에 좋다.

강박증이란 의지와 상관없이 드는 생각으로 인한 불안을 줄이기 위해 같은 행동을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증상을 뜻한다. 우울장애 등이 강박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결벽증증상, 저장강박증과 대칭강박증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와 비슷한 증상으로는 충동적인 행동과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폭식증증상, 양극성장애 등을 포괄하는 충동조절장애가 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앞서 설명한 스트레스공황장애의 극복을 도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다. 더불어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공황장애초기증상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및 사회불안장애의 극복을 도울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 자격증과정이 함께 개설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MMPI검사와 TCI검사, DISC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한 상담분석기법을 통해 인격장애의 개선을 도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최근 웩슬러지능검사, 다면적인성검사 등 풀배터리검사(종합심리검사) 관심자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HTP검사(집-나무-사람검사)와 색깔심리테스트를 활용해 심리상태를 진단하고 감정조절장애의 극복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이 있다.

이 외에도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으로 인해 고통 받는 이들의 위기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의 다이어트강박증으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섭식장애) 개선을 도울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검사·치매예방놀이를 통해 파킨슨병·치매초기증상 및 알츠하이머증상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긍정의 힘을 통한 상담기법으로 우울증초기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교육 중에 있다.

앞서 설명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며,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가 가능하다. 또한 지역사회서비스 전자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하거나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보육교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도 교육원은 워크넷직업심리검사, 실업급여직업심리검사 등 직업적성검사와 강박증테스트 등 여러 심리테스트와 심리분석 관심자에게도 무료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무료수강이 지원되는 56종 온라인자격증 과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해 볼 수 있으며 카카오톡 및 유선전화를 통해 문의와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