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회장 김동훈)가 주최하는 ‘2021 세계기자대회’(World Journalists Conference)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2021 세계기자대회’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의 환영사와 정세균 국무총리 축사 등 개막행사로 시작한다. 첫날 컨퍼런스 사회는 정민호 한국기자협회 국제교류분과위원장(코리아타임스)이 맡는다.

첫 컨퍼런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전망과 언론의 역할’에서는 전영일 통계개발원 원장과 김경일 아주대 교수가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데이터 기반 저널리즘’ ‘포스트 코로나-접촉의 따뜻함을 다루는 언론’을 발표한다. 조동찬 SBS 의학전문 기자는 ‘K방역 성과와 사생활 보호, 가짜뉴스’ 발표를 맡았다.

외국 참석자중에는 짐보멜라(Jim Boumelha, 영국) 전 국제기자연맹(IFJ) 회장을 비롯해 20여명의 참석자들이 자국 사례를 발표한다. 오후에는 참가자 전원이 집단 토론을 진행한다.

20일에는 ‘지구촌 기후문제와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장다울 한국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사무소 정책전문위원이 ‘기후위기 시대의 언론의 역할’을 발표한다. 윤지로 세계일보 기자는 ‘기후변화를 대하는 한국 사회의 자세’ 발표를 준비했다. 발표 뒤엔 집단 토론으로 행사가 마무리된다.대회 기간 중에는 삼성언론재단이 마련한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 다시 발견하는 과학 저널리즘의 가치’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세미나도 마련된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