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동맹·울산 동구의회

북구·북구의회도 규탄 성명

울산 지역사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철회하라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은 15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인근 국가의 동의가 없는 방류를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국원전동맹은 “일본은 오염수를 희석해 방류하는 만큼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방사성 폐기물은 희석해도 총량이 줄어들지도 않는다”며 “한반도 전체면적의 1.8배인 일본에서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가장 저렴하고 편리한 방법인 해양투기를 선택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와 여·야도 해양 투기를 막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인류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뜻을 같이하는 국가들과 공조해 해양투기가 원천적으로 차단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항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구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해 “일본 안에서도 오염수 저장 탱크 증설이나 시멘트와 모래를 섞어 고형화하는 방법 등 여러 대안이 제시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이를 무시하고 전 세계 해양생태계에 복구할 수 없는 피해를 주는 방법을 택했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어 “독일 해양과학연구소는 2012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성 물질의 해양 확산을 모델링해본 결과 세슘137이 220일 안에 제주도, 400일 안에 동해에 도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며 “동해를 끼고 어업에 종사하는 울산도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울산 북구와 북구의회도 이날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일본과 인접해 있는 북구주민의 안전과 생존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해양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며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우사·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