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이 구영운동장 조성을 두고 공연한 시비로 허송세월을 하고 있다. 구영운동장은 2013년부터 추진돼온 구영리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다. 구영리는 아파트와 다가구주택들이 밀집한 곳으로 인구가 3만1000여명에 달한다. 그런데 공공편의시설은 2016년 12월 개관한 국민체육센터(실내체육관)가 고작이다. 실내체육관과 운동장이 동시추진됐으나 실내체육관과는 달리 운동장은 부지선정과 울산시재정심사 등으로 인해 지연돼오다가 지난해 하반기에야 본격화했다. 그런데 또 부지보상 과정에서 이선호 울주군수의 부친 땅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두고 하릴없는 논란을 벌이고 있다.

구영운동장 부지는 신장열 군수 때 주민들의 합의로 동문굿모닝힐아파트 뒤편 구영리 525번지 2만6000여㎡로 정했고 지난 2019년부터 토지보상 중이다. 이선호 군수와 관련된 땅은 부친 명의로 된 문중 소유의 3900㎡ 가량이다. 운동장이 들어설 것을 알고 투기를 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엄연한데다 그렇다고 보상가를 다른 지주들보다 높이 책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무런 시비거리도 되지 않는다. 그런데 송성우(국민의힘) 울주군의원이 지난 14일 열린 임시회에서 LH사태를 거론하며 “보상현황에 대해 정확한 정보공개”를 요청하자 이선호 군수가 발끈한 것이다. 송의원은 “일부 민원인이 보상가가 적다며 집단소송을 벌이겠다고 한다”는 이유를 들어 보상현황 공개를 요구하면서 시비를 걸었다. 그러자 이군수는 “이해충돌방지 문제가 있다면 사업을 하지않고 다시 추진여부를 주민들에게 넘기겠다”면서 논란을 키웠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16일 열린 주민간담회에서도 논란을 계속해 주민피로도를 가중시켰다. 이군수는 “투기와 무관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야당이 이를 정쟁화한다”고 주장하면서 “국민의힘 시당 차원의 확약서를 써주면 추진하겠다”고 제안했다. 재선을 노리고 있는 이군수의 입장에서는 혹여 선거과정에서 공연한 논란에 휩싸일 것을 우려한 때문이겠으나 국민의힘이 확약서를 써주어야 할 이유는 없다. 국민의힘이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한 것도 아닐 뿐더러 혹여 추후에 의혹이 발생할 경우 국민의힘이 그 책임을 떠안을 짓을 할 리가 있겠는가.

이군수는 더이상 공연한 논란을 자처해서는 안 된다. 법적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보상을 받으면 될 일이다. 설사 차기 선거에서 ‘내곡동 땅’과 같은 정치적 공방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유권자들이 그 정도의 시시비비는 가릴 줄 아는 능력이 있음도 이미 입증됐다. “송의원은 갑질을 했고, 이군수는 떼를 썼다”는 간담회 참석 주민의 말이 딱 맞다. 여야 모두 ‘주민들을 부끄럽게 하는’ 정치는 이제 그만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