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시스템의 활용은 최근 비대면 시설의 이용 증가와 더불어 자영업자들의 새로운 사업 개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 가지 사업만으로 가계 경제와 노후 준비에 부족함을 느끼는 사업자들이 늘면서 인건비 절감과 더불어 시간 운용에도 도움이 되는 무인 산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점주의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운용은 물론 수익의 증대, 시간적 여유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브랜드들의 성장이 두드러 지고 있다. 이에 최근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효율적인 무인 운영 방식과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운영 체계를 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고양향동점 김한일 점주는 이 같은 24시간 운영방식과 키오스크를 통한 무인 운영의 장점을 보고 창업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인테리어 업에 종사하며 일을 하던 김 점주는 창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 창구를 모색했고, 이에 스터디카페를 선택했다고 전했다. 우리는 이에 김한일 점주를 만나 창업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고양향동점 점주 김한일입니다. 저는 현재 인테리어 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부업으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자 스터디카페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인테리어 업에 종사하면서 다양한 창업 아이템과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왔었는데, 그 과정에서 스터디카페를 중점으로 공사를 해오다 보니 자연스레 관심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던 찰나, 무인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은 현 시국에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인테리어업과 함께 병행하기 좋은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도 공부할 공간이 필요할 때 스터디카페를 자주 이용했었는데 여러 브랜드를 이용하면서 고객의 입장으로 집중도나 시설 운용에 있어 르하임이 우수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업계 상위 브랜드에 맞게 다양한 노하우와 데이터를 수집해 만든 체계적인 시스템과 매뉴얼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창업을 준비하면서 이 부분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창업주에게는 관리의 편리함을, 이용자에게는 혜택을 주는 플랫폼 제휴 마케팅이 서로 윈윈하는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요즘의 많은 스터디카페 매장들이 24시간을 운영 하는데, 관리를 하는 입장에서는 잠도 편하게 못 잘 정도로 스트레스 아닌 스트레스 인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두 대의 키오스크로 입·퇴실자 관리 시스템, IOT시스템 그리고 원격제어 시스템으로 관리자가 매장에 없더라도 여러 민원들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점은 운영자로써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시스템은 제가 매장에 없는 상황에서의 불안함을 크게 해소시켜주는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 교육 업체들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이용자들은 할인된 가격으로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교육 업체 또한 그만큼 열의를 가지고 교육할거라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 상권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 하고 있었는데 전문적인 상권분석팀을 통해 만족스러운 위치와 상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 본사와 가맹업체에서 시설준비와 고객 유치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운영방식이나 개선사항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세심하게 상담 해주시는 슈퍼바이저님의 열의에도 많은 감동을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이용하시는 분들이 불편하지 않고 쾌적하게 느끼도록 최상의 컨디션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항상 기본에 충실하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기본에만 충실 한다면 운영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걸로 생각됩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산업 시대, 무인 시스템의 차별화된 활용으로 예비 창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측은 고양향동점 외에도 오는 5월 시흥은행점과 수원정자점 등을 비롯해 강남세곡점, 쌍문점과 6월 김해주촌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 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