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는 각종 성격장애, 자격지심을 비롯한 권태기증상 등의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7종 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한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경계선 성격장애, 부정적 심리인 자격지심과 열등감 등 여러 심리증상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문제, 원활한 일상생활 적응의 어려움 등을 겪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어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무료교육 대상자는 나이, 지역,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된다. 특히 강의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은 차별화된 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교안과 시험 기출문제를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MBTI검사란 인간의 내면심리와 선호도를 바탕으로 총 16가지 성격유형별로 구별하는 성격검사의 일종이다. 이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여러 심리테스트가 파생되어 그 인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청소년·성인의 직업심리검사, 성격테스트를 통한 성격장단점 파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증상의 접근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에 MBTI테스트에 대한 활용 범위가 넓은 편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MBTI검사, 다면적 인성검사와 융의 심리학 등 심리분석에 필요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에게다 해당될 수 있기에 큰 인기를 받고 있다. 특히 로샤검사(로르샤흐검사), 학습과 진로 및 활용되는 분야에 대한 교육도 함께 받아볼 수 있는 특징도 있다.

성격장애는 주위 사회 환경과 협조가 되지 않는 성격 문제로, 타인에게 괴로움을 주는 병리적인 정서이자 부적응적 행동유형을 뜻한다. 이는 흔히 인격장애로도 불리며, 왜곡된 성격으로부터 시작되어 개인의 특징, 이후 성격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타인의 관심을 받기 위해 과도한 감정을 드러내는 연극성 성격장애, 불안한 정서의 경계선·경계성 성격장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반사회적 성격장애 등이 존재한다.

해당 증상은 인지행동치료를 비롯한 여러 치료법을 병행하게 될 때 개선될 수 있다. 교육원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이는 망상장애와 편집증(조현병증상) 및 대인기피증의 불안장애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 극복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부정적 심리인 자격지심과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양극성장애) 관련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남자·여자권태기 및 부부권태기증상 등의 해결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자폐증과 틱장애 등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유용하며, 청소년심리상담사는 청소년우울증 관련 상담을 돕는다.

이 외에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 각종 상황별 위기 대처법을 배워보는 위기심리상담사, 베일리검사 및 영유아발달검사 관심자를 위해 아동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발달평가지도사, 생명 중심의 교육으로 삶의 원동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비관적인 이들의 사고방식 전환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 강박증 및 분노조절장애와 화병증상 등의 개선을 위해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분조조절상담사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HTP검사(집·나무·사람검사 해석)와 빗속의 사람검사 등의 그림심리테스트를 배워볼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컬러링북 및 만다라 도안 등의 활용으로 명상하는 법에 유용한 색채심리상담사, 불면증과 기면증 및 하지불안증후군 관련 개선에 유용한 음악심리상담사, 올바른 성의 가치를 배워보는 성심리상담사, 무료운세와 사주 및 꿈해몽풀이 등의 명리학 공부 관심자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가 가능하다. 이는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관심자의 스펙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 국립정신건강센터, 근로자건강센터를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수면센터나 아동발달센터를 알아보거나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의 스펙업에도 유용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진로적성검사 및 지문적성검사를 비롯해 웩슬러지능검사, 아이큐검사 등을 찾는 이들에게도 유용한 57종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