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손종학 부의장 질문 답변
공영개발 통한 공공시설 확충
주민 편익시설 조성 못박아
은월마을은 재개발사업 검토

울산시가 옥동 군부대에 대한 민간 개발 불가 및 군부대 인접 은월마을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또 오는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옛 울주군청사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장수완 울산시 행정부시장은 6일 시의사당에서 열린 제22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옥동 군부대 이전과 관련한 손종학 부의장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옥동 군부대에 대한 민간개발 방식은 고려하지 않는다”며 “공영개발을 통해 도로·공원 등 공공시설과 택지 및 주민편익 시설을 확충해 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라고 못박았다.

장 부시장은 특히 “군부대 개발 기본구상 및 사업시행 전략 계획(안)을 수립하고 사전협의를 거쳐 지난 2월 ‘군사시설 이전 건의 및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했고, 지난달 26일 국방부로부터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부 대 양여 사업 협의진행’ 승인을 통보받았다”며 “현재 군사시설 이전 협의 주관기관인 국방시설본부와 실무협의를 시작하는 등 원활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부시장은 군부대 개발 시기와 관련한 질의에 대해 “합의각서에 대한 국방부 승인 및 협약 체결과 대체 군사시설 이전사업이 종료된 이후 본격적인 개발이 가능하며, 이전사업의 완료 시기에 따라 옥동 군부대 개발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며 “다만 시민들의 기대가 큰 만큼 옥동 군부대의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개발계획(안)을 수립하고, 이전부대에 대해선 내년부터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은월마을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관련해선 “단독주택용지를 공동주택용지로 변경하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은 (관련법상)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다만 2030년 울산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상 주민 제안 방식으로 절차를 간소화해 정비구역 지정 및 도시·주거 환경정비법에 따른 재개발사업 시행은 검토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옥동 옛 군청사 복합개발사업과 관련해선 “빠르면 다음달 중 사업지 지질조사 및 인근 공동주택 구조안전성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라며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오는 2025년 상반기까지 준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