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지자체와 시민단체, 시민 등이 하나돼 행·재정과 입법 등에서 지방분권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내용은 본보와 울산경실련이 29일 오후 3시 농협울산지역본부 8층 강당에서 개최한 "21세기 울산지방자치 비전" 정책토론회에서의 집중 제기됐다.

 발제를 한 김승석 울산대교수는 "실질적 지방자치실현을 위해 지방분권화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행정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등 주민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학계를 대표한 도희근 울산대교수는 "지방정부의 입법권 강화와 행정권 위임범위의 구체화,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국세 위주의 세제 개편, 주민소환제 등 주민참여방안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맹우 한나라당 울산시장후보는 지방자치 개혁과제로 "울산시민들의 공동체의식(정주의식) 고취와 지식사회에 걸맞는 산업구조 고도화, 광역도시로서의 도시기반강화 및 시민삶의 질 향상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철호 민주노동당 울산시장후보는 "지방분권화는 중앙통합화라는 또 하나의 논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앙정부의 본능적 방어망을 뚫기 위해 시민단체, 언론, 시민 등이 하나돼 강하게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수원 울산참여연대 공동대표는 "제대로 된 지방자치가 실현되려면 지방재정문제 등 행정은 물론 공직사회의 투명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선 출판기념회에서 이용선 경실련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21세기"" 발간을 토대로 지방자치가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복만 울산시 정무부시장은 "이번 정책토론회가 울산의 미래의 비전과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신원호 경상일보 사장은 축사에서 "지방자치실현은 시민들의 성숙도에 따라 수준이 결정된다"며 "올 6·13지방선거가 참된 일꾼을 뽑는 성숙하고 완숙된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