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일본은 30일 중국 베이징에서 양국간 적십자 회담을 속개, 일본인과 북한인 행방불명자에 대한 상호 소재파악 및 통보, 북한 거주 일본인 처들의 일시 고향방문 등 4개항에 합의했다.

 양측은 이날 이틀째 회담을 열어 △북한은 일본인 행방불명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일본측에 통보해 준다 △일본은 북한인 행방불명자에 대한 조사를 벌여 결과를 북한측에 통보해 준다 △북한 거주 일본인 처의 일시 귀국을 여름께 실시한다 △다음 적십자 회담을 6월께 갖는다는 내용에 합의하고, 회담을 마쳤다.

 특히 북한은 일본인 납치자 의혹문제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고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회담에서 일본측은 지난 1983년 영국에서 연락이 끊긴 아리모토 게이코(당시 23세) 등 납치의혹이 있는 11명을 포함한 총 49명에 대한 소재파악과 안부확인을 북한측에 요구했다.

 북측은 아리모토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모른다. 일본측이 정식으로 요청을 했기 때문에 관계자와 연락을 취해서 조사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일본측은 북한측이 회담에서 확실하게 조사하겠다, 신속히 통보하겠다고 말하는 등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점을 평가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북한측은 지난 1945년 이전에 일본으로 갔다가 행방불명된 259명에 대한 소재파악을 일본측에 요청했으며, 일본측도 신속한 조사를 벌여 통보해 주겠다고 말했다.

 또 일본측은 회담에서 북한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인 처들이 고령화된 점을 감안, 지난 2000년 9월 이래 중단되어온 일본인 처들의 일시귀국 재개를 요청했으며, 북한측은 여름께 실시하자고 제안해 합의가 이뤄졌다.

 이와함께 일본측은 북한에 거주하고 있는 원폭 피해자들이 치료차 일본을 방문할 경우,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