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고액권 발행, 위폐 방지 및 도안 혁신, 액면 절하(디노미네이션 Denomination) 등의 화폐 선진화를 위한 신화폐 발행 문제를 총선후 정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한은은 정부와의 논의에서 세가지 화폐 선진화조치를 한꺼번에 추진할지, 아니면 분리 시행할지, 시행을 모두 유보할지 등을 연내 결정할 예정이다.
 한은은 비용과 시간 절감을 위해 3가지를 동시에 추진해 새 화폐를 발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박승 한국은행 총재는 11일 2002년부터 내부적으로 연구·검토해온 고액권 발행, 위폐 방지와 도안 혁신, 디노미네이션 등 화폐 선진화를 위한 새 화폐 발행 문제를 총선후 정부와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 총재는 “화폐 선진화방안이 올해 결정된다해도 준비 등에 시간이 걸려 신권교환은 3년후에나 시작될 수 있으며 적어도 5년이 지나야 교환이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총재는 “현재의 최고액원인 1만원권이 1973년 발행된후 30여년간 물가는 11배 오르고 경제규모는 100배나 커지면서 고액권 수요가 증가해 1회용인데다 관리비가 많이드는 10만원권 수표를 발행하느라 연간 6천억원 이상을 허비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10만원권 등의 고액권 발행이나 신권교체 등은 국민들의 찬성 여론이 높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