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대 증식제를 주입해 인대를 강하고 두껍게 만들어서 인대의 관절 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인대 증식 치료라 한다. 인대 증식 치료는 불안정한 관절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알게 모르게 많은 사람들이 인대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 만성적인 허리 통증, 목과 어깨의 통증, 무릎의 관절염, 심지어 편두통까지 인대가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은 놀랍기까지 하다. 인대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통증을 날려버린다는 것이 인대 증식 치료의 기본 개념이다.
 인대 증식 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인체의 영양 성분인 고농도 포도당이다. 약해진 인대 부위에 고농도 포도당 용액이 주입되면 정상적인 인체 조직 반응을 거쳐 섬유소가 생산돼 인대가 증식된다. 인대가 증식되면 관절이 안정되어 자연스럽게 통증이 줄어든다.
 며칠 전 무릎의 통증이 심해 할머니 한 분이 절룩거리며 병원에 들어 왔다. 다녔던 병원에서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했고 수술이 싫어서 왔다고 했다. X-ray 상에서 퇴행성 관절염 말기 소견이 관찰됐다.
 신경 치료 몇번 한 뒤 뚜렷한 호전 없어 인대 증식 치료를 설명하고 5회 시행한 결과, 그 심했던 통증은 거의 사라졌으며 계단도 잘 내려 간다고 만족해 하였다. 1년 경과 후 경미하게 시큰거리는 통증이 발생해 다시 인대 치료 중이다.
 인라인 스케이트 선수가 내원한 적이 있었는데 자주 재발하는 발목의 통증 때문에 운동을 포기하여야 할 것 같다고 상담해 왔다. 인대 증식 치료를 결정하고 시행했으며 그 후 통증은 사라졌다. 이 선수는 그 다음 대회에서 1등을 했다고 좋아했으며 그 뒤 재발되지 않고 있다.
 한 할머니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허리 통증이 심해 교회에서 앉아 있는 것이 너무 힘들어 10분을 버티지 못한다고 해 여러 신경 치료와 물리 치료를 반복했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었다. 그 뒤 인대 증식 치료를 했고 오래 앉아 있는데 아무런 고통이 없었다.
 인대 증식 치료는 안전하고 인체의 정상적인 조직 반응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 환경에서 손상되지만 적절한 치료와 몸 자체의 복원력을 통해 회복된다.
 이러한 회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른 운동을 통해 전신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가 어떤 연령층에 속하든지 좋은 치료와 영양, 휴식, 운동은 건강을 회복시키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