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이웃도시 부산시의 안상영 시장이 자살했다.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이 안 시장의 자살과 관련해, 17대 총선을 비롯해 향후 정치권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느라 분주하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무리한 검찰수사가 빚은 결과라며 대여 공세를 강화했고, 청와대와 열린우리당은 정치적 접근을 자제하라고 맞서고 있다.
 안 시장의 자살은 자치단체장을 포함한 정치인들과 공직자들에게 많은 것을 생각케 하는 사건이다. 한 사람의 죽음을 놓고 애도를 표하기에 앞서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할 수밖에 없는 것은 그의 죽음을 불러온 원인이 최근의 혼탁한 정치상황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관가와 토목계에서 소문난 일꾼이던 그가 자살이라는 비극으로 생을 마감하게 된 것은 정치판에 뛰어든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
 무엇보다 2002년 부산시장 재선에 성공함으로써 정치권에서의 발판을 확고하게 다진 것이 불행을 불러왔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죽음을 통해 다시 한번 정치판의 혼탁한 환경이 확인된 셈이라 할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안 시장의 자살과 관련, 부산에서 교두보를 확보하려는 노 정권의 물불 가리지 않는 총선 올인 전략의 희생이며 비열한 야당 탄압이 오늘의 비극적 사태를 초래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은 입이 열 개 있어도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 일반 국민의 생각이다.
 아울러 안 시장의 자살과 관련, 1차적으로 촉구하고 싶은 것은 법무부가 교도행정에 문제점이 없는지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하라는 것이다. 또한 검찰 수사과정에서 인권유린과 강압수사가 없었는지도 한 점 의혹 없이 밝혀내야 한다. 그 다음은 정치권이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자치단체장들의 크고 작은 비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창피한 얘기지만, 정치권의 이런 혼탁한 모습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고, 새삼스러운 것도 아니다.
 이제 이러한 것을 사회와 국민이 용납하지 않고 있다. 정치권이 그 정도는 어쩔 수 없었다며 항변하면 암묵적으로 용인해 주고 덮어주던 시대는 저만치 가고 없다. 또 암묵적 정황을 고려해 검찰이 대충 넘어가려 해도 시민사회가 수용해 주지 않는다. 여야가 안 시장의 죽음을 놓고 공방을 벌이기 시작했으나 정말이지 웃기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작금의 공방은 의미가 없다.
 그 보다는 총선을 앞두고 고해 성사하듯 깨끗한 정치를 다짐하는 것이 훨씬 실리적이다. 고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사실도 함께 깨달았으면 좋을 듯 싶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