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가 지난해와 올들어 이뤄낸 성과 중 괄목할만한 것은 고속철 울산역 설치와 국립대 울산설립의 가시화이다. 그런데 이들의 성과를 보다 극대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울산시와 국립대설립범시민추진단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어 주목된다.
 울산시는 3일 고속철도 울산역 규모와 관련해 적어도 2홈6선 규모로 확대해야 한다는 방안을 정부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건설교통부가 경부고속철도 운행구간에 울산, 김천·구미, 오송 등 3개 역을 추가 설치하는 내용을 발표하면서 역사 규모는 사업비 등을 감안, 2홈4선으로 계획한데 따른 것이다.
 이용객 규모 등으로 볼 때 시의 역사 규모를 대구나 대전역 수준인 3홈6선으로 건설하거나 최소한 경주의 2홈6선 수준 정도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 울산시의 입장이다. 다시 말해 울산역사 규모를 이용객 수준에 맞게 확대해 달라는 얘기이다.
 국립대 설립은 2007년 개교를 목표로 국립대 설립이 구체적으로 확정돼 설치기구가 구성될 때까지 대규모 사이버운동을 전개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국립대 조기설립을 위해서는 총선 전에 설립안건이 국무회의를 통과해야 하고, 정부의 추가경정 예산안에 반영돼야 한다며 "4월 총선전 설립 확정"에 각계각층의 동참을 요구하고 나섰다.
 울산에 있어서 위의 두 사안은 시민적 숙원이자 울산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사업이다. 따라서 울산역사를 확장하고 국립대 설립확정 시점을 확약받는 것은 울산시민으로서는 너무나 당연한 소망이다. 그런데 그 모든 것의 확답을 받아내기 위해 무조건 4월 총선 전에다 요구의 잣대를 들이미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
 울산역사 규모를 이용 수용에 맞게 확대하는 내용을 지역내 각 정당이 4월 총선 공약으로 채택, 그 실현에 앞장서 줄 것을 호소하는 것까지는 이해가 된다. 또 국립대 설립 확정발표를 유도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운동을 전개하고, 울산시에 "국립대설립준비단" 구성을 촉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러나 위의 두 사안을 놓고 4월 총선 전에 모든 것을 일시에 해결하려는 시도는 무리이며, 차근차근 따져가면서 전략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일이 아닌가 싶다. 정부로부터 이제 겨우 약정을 받아놓은 처지인데, 총선 전까지 완벽한 답안지를 내놓으라는 것은 솔직히 황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무리 바빠도 바늘 허리에 실을 꿸 수는 없는 노릇이다. 관련단체나 관계자들은 보다 신중하고 침착하게 사안을 검증한 후 정부를 압박하더라도 계획된 수순에 따르는 지혜의 묘를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