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탈북자들의 망명기도를 저지하기 위해 5일 베이징 주재 일부 외국 대사관 건물에 철조망으로 차단조치를 취했다고 현지 외교관들이 밝혔다.

 이와 함께 베이징의 주요 외교단지 두 곳에 경비가 대폭 강화됐으며 이 곳으로 통하는 도로가 봉쇄됐다.

 특히 일부 외국인들은 이곳을 지날 때 신분증 제시를 요구받고 있다.

 유럽 국가의 한 대사관 외곽에 경비를 서고 있는 한 공안원은 탈북자들의 진입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주재 외교관들도 이번 조치가 탈북자들이 외국 공관이나 대표부 등에 망명을 요청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같은 경비강화 조치가 취해졌음을 확인했다.

 최근 탈북자들이 잇따라 외국 공관에 진입, 망명을 신청하고 제3국을 통해 한국으로 가는데 성공하자 중국 당국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강경한 입장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시내 모든 외국 대사관이 철조망이 둘러진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모든 대사관에는 외부인의 무단진입을 막기 위해 일반적인 철선 또는 밧줄로 입구가 차단된 상태다. 또 경비원들은 곤봉을 소지하고 있다.

 특히 한국 대사관 주변에 경비가 강화됐는데 현재 6명의 공안원이 대사관 정문앞 도로를 순찰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외국 공관 주변에 대한 경비 강화조치에 관련해 논평을 거부했다. 베이징 AFP=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