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4일 “일부 벤처기업들의 비리연루사건을 큰 교훈으로 삼아 정부와 사회 각 분야의 부패척결에 불퇴전의 결의를 갖고 임하겠다”면서 “중요 비리 척결을 전담하는 독립적인 기구로 특별수사검찰청의 설치를 조속히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2·4·5면

 김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내외신 연두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사정관계 책임자를 소집, 앞으로 1년간 국정운영을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결심으로 일체의 부패를 가차없이 척결하는 대책을 곧 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벤처기업 비리에 일부 공직자와 금융인, 심지어 청와대 몇몇 전현직 직원까지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데 대해 큰 충격과 더불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한 심정을 금하지 못하고 있다”고 사과하고 “이러한 비리를 투명하게 밝히고 엄정하게 처리함은 물론, 비리척결의 일대전기로 삼고자 굳게 다짐한다”고 말했다.

 인사정책과 관련, 김대통령은 “현재에서 만족하거나 변명하지 않고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여 한층 인사문제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지연, 학연, 친소를 배제한 공정한 인사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 등 양대 선거는 역사상 전례가 없는 가장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책임지고 실천할 것”이라고 말하고 그러나 지방선거조기실시 논란에 대해서는 “여야가 정할 문제”라고 답변했다.

 김대통령은 올해 국정운영과 관련, △경제경쟁력 제고 △중산층과 서민층 생활향상 △부정부패 척결 △남북관계 개선 등 4대 과제, 월드컵·아시안게임·지방선거·대통령선거 등 4대행사의 성공적 개최에 역점을 두겠다며 이중 경제경쟁력 제고와 월드컵 성공개최, 남북관계 개선을 국운융성을 위한 당면과제로 제시했다. jh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