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고철 등 주요 원자재값 폭등과 관련해 매점매석 등 투기기수요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기로 했다.
 산업자원부는 17일 재정경제부, 조달청 등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주요원자재 수급안정대책을 수립하고 이같이 밝혔다.
 산자부 관계자는 "중소기업들의 원자재 수급 차질을 해결하고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투기심리를 차단해야 한다"며 "물가안정법에 근거해 이달중 전국적인 단속반을 편성한 후 집중적인 단속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자부에 따르면 실제 경인, 영남지역을 대상으로 고철 수급실태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수집상과 중간상들이 평소보다 30~40% 많은 물량을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산자부는 최근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고철의 경우 국내 우선공급을 유도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 수출제한조치도 검토하기로 했다.
 조선용 후판 수급 개선을 위해서는 포스코에 건축용 물량 14만t을 조선용으로 전환토록 하는 한편 오는 4월부터 20만t의 열연강판도 대체 공급토록 하고 중장기적으로 포스코의 공급능력 확대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일반용 후판은 포스코 자회사를 통해 이번달 중으로 일본과 중국에서 1만t을 수입해 공급하며 연강선재와 주물선도 12만t과 3만6천t을 각각 수입해 중소기업에 공급토록 할 방침이다.
 또 국제가격이 급격히 상승해 국내공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품목에 대해서는 할당관세제도를 활용해 신속하게 관세를 인하할 계획이다. 송희영기자 sh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