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치른 몇차례 선거에서 간간이 선보여 관심을 끌었던 인터넷을 통한 이같은 선거운동방식이 이번 6·13지방선거에서는 후보진영들마다 거의 통상적인 선거전략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특히 후보들마다 "아킬레스건"으로 작용돼왔던 "후보자의 병역-납세실적-재산공개" 등 신변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공개적으로 이뤄지면서 지방선거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 또한 비등해지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유권자가 후보 관련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며 "후보등록이 되고 전과기록 등을 공개하면 접속건수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후보들은 인터넷을 활용하는 계층이 전체 유권자 가운데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거의가 20~30대란 점과 전파력이 대단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 젊은층이 부동층을 형성, 막판 선거구도에 엄청난 변수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할 수 없다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이에 따라 후보들은 제각기 눈에 띄는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가 하면 상대후보와의 차별화 등을 내용으로 네티즌에게 접근하는 선거전략 마련에 분주하고 있다.
통신기술의 진보가 선거풍토에까지 엄청난 영향을 미치면서 선거문화의 뿌리를 뒤흔들고 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