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이 들어설 만한 곳이라면 무조건 선점하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립대 설립과 관련, 울산지역 부동산 중개업자들이 후보지라고 생각되는 지역의 땅을 무조건 사들이는 등 업계 전체가 또 한번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해 울주군 서부지역에서 땅값 상승의 디딤돌이 경부고속철 울산역사였다면 지금은 국립대학이 가장 큰 호재로 부상하면서 땅값 상승을 서부지역 외곽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여기다 국립병원 설립과 강동권 관광개발도 국립대학 만큼은 아니지만 부동산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모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국립대가 들어서려면 최소한 30만평 정도의 부지는 필요할 것이고, 일단 대학이 설립되면 그 주변은 대학촌으로 엄청나게 발전될 것"이라며 "이 때문에 최근 업자들이 두동 등 대학이 들어서기 좋은 지역의 야산이나 논밭을 매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후보지들은 어디까지나 업자들이 나름대로의 판단으로 지목한 곳들이어서 일과성 투기바람으로 끝날 수도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사항이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부동산업자들이 너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다"며 "일반 투자자들은 자칫 투기붐에 휩쓸려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현재 민간개발과 공영개발을 둘러싸고 이견이 표출되고 있는 강동권 관광개발사업도 부동산 업계의 또 다른 테마로 등장하고 있다. 강동권의 경우 이미 관광개발계획 수립 단계에서 한차례 부동산 열풍이 지나가긴 했지만 개발사업이 실행단계로 옮겨지면서 또다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3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시작되는 국립병원은 국립대학이나 강동개발사업에 비해서는 부동산 파장이 크지 않지만 주변지역의 아파트 가격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 지난해 논란을 빚었던 법조타운은 총선으로 일단 논의가 중단되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