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재의 국제가격 급등으로 국내 판매가격이 계속 인상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고철 모으기" 운동에 나선데 이어 정부까지 가세하고 있으나 울산에서는 지역내 고철수급 현황 파악 조차 되지 않는 등 무대책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전남, 충북, 포항 등 전국의 지자체가 고철 모으기 운동에 돌입하자 3일 행자부는 3월 한달간을 고철 수집기간으로 정해 각 지자체의 고철 모으기 운동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산업자원부는 3일 고철, 철근 등 2개 품목에 대해 수출제한제도를 시행, 이들 품목의 수출동향을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직접적인 수출물량 제한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대한건설협회는 철강재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비상대책기구를 구성,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그러나 울산지역에서는 시청이나 구청, 상공회의소를 비롯한 경제 관련 단체 가운데 고철 모으기 등에 앞장서는 기관·단체는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지역내 철강재 수급동향이나 철강재 수급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아 산업도시 울산의 위상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울산지역에서는 현재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후판가격 상승과 물량부족으로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현대자동차도 하반기부터는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도 강관 등 각종 파이프 제조업체와 관급공사 현장 등에서도 인상이 거듭되고 있는 철강재와 철근 확보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태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