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현대화사업을 위해서는 내부 이해 관계자의 의견조정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지자체 차원의 재래시장 편의시설 지원방안 마련, 시장재개발에 대한 세제·과밀부담금 인하 등의 행정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오후 2시 국민통합21 울산동구지구당 사무국 회의실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현대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은 방안이 발표됐다.
 하현철 정몽준 국회의원 정책담당 보좌관은 재래시장 현대화 방안으로 △지자체가 직접 시장 부대시설을 설치하거나 개발할 수 있는 근거조항 마련 △시장 내부 이해 관계자의 의견조정과 민자유치를 통한 사업 추진 △우수한 대형 건설회사 영입을 통한 재건축사업 추진 △시장재개발에 대한 세제완화와 과밀부담금 인하 등을 제시했다.
 하 보좌관은 또 "울산대학교가 지난 2002년 주민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재래시장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 주차장 설치가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고 그밖에 위생관리, 시장별 독특한 분위기 조성, 휴식 및 편의시설 마련 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월봉시장·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도가매 이사장은 이날 "월봉시장 현대화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정부의 재래시장환경개선사업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지원조건에 맞는 집행부를 구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내부 의견 조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월봉시장도 시장번영회와 상가번영회가 1년여 넘게 갈등을 빚어 왔지만 지난 2002년 시장·상가 각 5명씩 동수로 진흥조합을 설립하고 통합번영회 집행부를 구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했다"고 밝혔다. 배샛별기자 star@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