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로 등록돼 1년이 넘으면 거의 자포자기상태에 빠져 신용 불량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이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이 신용불량자의 확산을 막으려면 신용 불량 초기 상태인 6개월이 지나기 이전에 집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7일 신용회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02년 10월부터 작년 7월까지 신용 회복을 신청해 심사를 마친 6천932명을 분석한 결과, 신용불량자가 된 지 1년이 지난 뒤에 신용 회복 심사를 받은 사람은 666명으로 전체의 9.6%에 불과했다.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지 6개월 이상 1년 미만에 신용 회복 심사를 마친 사람 역시 959명으로 13.8%에 그쳤다.
 반면 신용불량자가 된 지 3개월 이내에 신용 회복 심사를 마친 사람은 3천799명으로 54.8%를 차지했고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의 신용불량자는 1천508명으로 21.8%에 이르는 등 신용불량자 등록 후 6개월 이전이 전체 신용 회복 심사 수료자 4명 중 3명 꼴을 넘었다.
 신용회복위 관계자는 “신용불량자로 등록된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은 신용 불량에서 벗어나려고 적극 노력하지만 1년 이상 장기화되면 자포자기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신용불량자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금융기관들이 신용 불량 초기나 잠재 신용불량자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헌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전날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에게 2개 이상의 금융기관에 빚을 지고 있는 다중채무자의 연체 채권을 한 곳에 모아 처리하는 배드 뱅크(Bad Bank)의 설립 등을 포함한 신용불량자 종합대책을 보고했다.
 은행권도 배드 뱅크 설립과 함께 6개월 미만의 단기 신용불량자에 대한 공동 대책 마련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국민, 우리 등 10개 시중은행과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지난 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1차 회의를 가진 데 이어 오는 10일 2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