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농민들이 "정부의 쌀산업 종합대책은 정부에서 쌀 농사 포기를 선언한 것"이라며 쌀 수입개방을 반대하고 나섰다.

 진주시농민단체협의회(상임대표 정대현)는 7일 진주시농산물도매시장 2층 소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성명서를 내고 "오는 2004년 WTO(세계무역기구) 재협상에서 쌀 수입개방을 막기위해 위력적인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정부의 쌀산업 종합대책은 쌀시장 완전개방을 전제로 시장 기능에 의한 가격하락을 유도하고 쌀 생산량과 면적을 줄여 민족농업인 쌀 마저 포기하는 내용으로 수입개방을 기정사실화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식량작업의 위기를 초래하는 "4·18 쌀산업 종합대책"의 철회와 의무도입 물량으로 수입된 쌀의 불법유통 근절대책 등을 요구했으며 수용되지 않으면 전국 농민들과 연대해 쌀개방 반대 범시민 서명운동과 6·13 지자체선거 후보자 쌀개방 반대 공약운동, 진주시민대책위 결성 등 대정부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월18일 정부는 △시장기능에 의한 쌀값하락 유도를 통한 4년간 재배면적 12% 감축 △시가매입 시가방출방식의 공공비축제 2005년 도입 △비농업진흥지역 직불제 고정으로 비진흥지역 벼재배 면적감소 △고품질 쌀재배 면적 80%확대를 통한 쌀생산량 감축유도 등을 골자로 하는 쌀산업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