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에도 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해 주거환경이 낙후된 곳을 대상으로 "뉴타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4일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울산지부 김석기 지부장은 "그동안 울산에서는 민간업자들이 일하기 쉬운 나대지, 사택부지 등에 공동주택 건립을 독점하면서 이익을 남겼고, 토지공사와 주택공사는 신개발 지역에만 매달려 울산시민에 대한 복지환원사업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울산에도 도시개발공사를 하루빨리 설립해 민간업자가 못하는 어려운 부분부터 도시개발을 추진,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돌아가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지부에 따르면 현재 중구의 경우 북정동, 교동, 우정동 일부, 유곡동 평동마을, 병영동, 동동, 남외동 일부가 도시개발을 한 지 30년 이상 돼 기존 주택이 심하게 노후됐고 도로도 6m, 4m, 3m밖에 되지 않아 도시 전체를 흉물화시키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남구의 신정1·3동 일부, 신정5동 삼신마을, 야음동 일부, 동구 화정동 월봉시장 일대 등에도 나타나고 있다.
 김 지부장은 "이런 곳은 사유재산권 등 때문에 사업추진이 복잡하지만 시가 지정한 도시개발공사에서 개발대행을 해 국민주택 규모의 아파트를 지어 분양한다면 주택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충분한 이익도 남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부장은 "이들 지역의 블럭단위를 통폐합해 공동주택지구로 만들면 울산의 "뉴타운"지역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연차적인 계획을 빈틈없이 수립해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부장은 또 재정문제와 관련, "개발채권발행, 중앙정부지원금, 광역시예산 등으로 재원을 조달, 준공 후에 상환하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