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 : violin Arthur Grumiaux viola, Arrigo Pelliccia

 제작 : PHILIPS

 

모차르트(Mozart)는 오늘을 사는 우리들이 경탄과 찬사를 보내고 있는 천재적인 작곡가이다. 그의 곡을 그대로 베껴 쓰는 것만 해도 평생 걸린다. 그만큼 모차르트의 음악적 업적은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이탈리아 출신의 천재적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비오티(Vioti)는 바이올린 협주곡을 29곡이나 작곡했다. 비오티의 작품은 후세의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17세 아래 베토벤에게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모차르트와 비오티는 거의 같은 시대를 살아간 거장들이지만 서로의 특성은 다소 거리가 있다고 볼수 있다. 모차르트는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비오티는 다소 생소한 느낌이 있다. 그렇지만 후세 작곡가들에게 끼친 영향은 비오티의 위대성을 충분히 보여주고도 남음이 있다.

 모차르트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오케스트라를 위한 신포니아 콘체르탄테(Sinfonia Concertante in E fiat, K.364 for Violin Viola and Orchestra), 비오티의 바이올린 콘체르토(Violin Concerto No.22 in A minor).

 이 두 곡은 공통적으로 바이올린의 화려한 기교를 충분히 살리고 있다.

 모차르트의 신포니아 콘체르탄테는 비올라와의 절묘한 화음도 보여주고 있는 아름다운 곡이다. 밝고 아름다운 가락이 애처롭게 흘러나오는 대목은 퍽이나 인상적이다. 순수한 환희로 가득찬 활기와 슬프면서도 우아한 분위기가 교차되면서 호른과 오보에가 다양한 색채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지만 가장 특징은 이 모든 악기의 특징을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하면서 잘 조화시킨 것이다.

 바이올린이 상당히 자유롭게 움직이고 있는 바이올린 협주곡 22번은 독주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의 밸런스가 잘 짜여진 곡이다.

 아르투르 그리뮈오는 벨기에의 바이올린 음악을 빛낸 20세기 최고 최대의 바이올리니스트로서 그 우아하고 품격어린 명연주는 생전에 아낌없는 찬사를 받았다. 특히 그가 연주한 모차르트의 협주곡과 실내악곡들은 음악사상 일찍이 찾아볼수 없었던 명연주로 손꼽히면서 그를 20세기 가장 위대한 모차르트 스페샬리스트로 떠오르게 했다.

  임진홍 녹십자피부비뇨기과의원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