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는 선양 주재 일본 총영사관에 자국의 경찰들이 진입, 망명요청을 위해 들어간 북한 주민 2명을 끌어낸데 대해 "빈협약을 준수하고 있다"고 반박, 중·일간 외교갈등이 증폭될 조짐이다.

 우다웨이 주일 중국 대사는 9일 다케우치 유키오 외무성 사무차관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중국 경찰의 행동이 재외공관의 불가침 보장을 규정한 빈협약 위반이라는 다케우치 차관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

 우다웨이 대사는 또 "중국 경찰입장에서는 신원불명의 사람들이 총영사관에 들어가는 것을 막기위한 차원이었을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며 "이는 총영사관의 안전확보를 위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다케우치 차관은 중국측 행동이 빈협약 위반임을 상기시키고, 총영사관 영내에 진입했다가 강제로 끌려나간 북한 주민 2명 등 모두 5명에 대한 신병인도를 요청하면서 "조속하고 성의있는 회답과 설명이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는 "(빈 협약에) 위반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또 가와구치 요리코 외상도 국회에서 중국측에 유감을 표시했다.

 일본 정부는 앞서 8일 저녁 다카하시 구니오 주중 공사를 통해 중국무장 경찰관들이 치외법권 지역인 총영사관 영내에 진입한데 항의의 뜻을 전했다.

 한편 일본의 제1야당인 민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 나라에 대한 주권침해에 해당하는 것일뿐 아니라, 인도적 견지에서도 중국에 강력히 항의한다"며 "정부는 빈협약의 취지대로 중국측이 불법으로 연행한 주민들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도쿄=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