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경기불황에다 대형할인점들이 잇따라 들어서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형 슈퍼마켓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주, 부산, 전주에 이어 올해 울산지역에 공동구매물류센터가 들어선다.
 산업자원부는 24일 서민·중산층 안정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중소유통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울산, 대구, 광주 등 3개 지역에 "중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3천여명의 중소상인들을 대상으로 경영교육과 연수사업 등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동도매 물류센터 설립은 영세 슈퍼마켓들이 구매·배송·판매 등을 공동으로 실시함으로써 물류비를 절감하고, 지역간 네트워크를 형성해 경쟁력을 확보토록 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난해부터 정부가 국비를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다.
 물류센터 설립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가 30%, 지자체가 40%, 민간이 30%를 부담하게 되며, 올해 울산을 비롯한 3개 지역에는 국비가 각각 12억원씩 총 36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현재 울산지역에서는 울산슈퍼마켓협동조합이 민간자격으로 참여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조합측과 협의를 거쳐 부지확보 문제는 조합에서 해결하기로 해 최근 온산읍 덕신쪽에 부지를 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비는 이미 확보해뒀기 때문에 결국 조합 자생력이 사업 추진과 성공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자부는 물류센터 설립사업과 함께 중소유통업 활력 제고를 위해 지난 2002년부터 해마다 지방 중소상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및 경영 교육과 연수사업을 진행중이며, 올해는 5억원을 들여 3천여명의 상인들에게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송희영기자 sh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